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질환 관련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49세 남성입니다
지난달(10월 20일) 회사 건강검진에서 폐쇄성 폐기능저하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매년 검진을 받는데 작년까지 괜찮다가 올해 처음 진단을 받았는데요 정확한 수치는 기록이 안되있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당장 진료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제 병력은 어려서 5살때 폐결핵을 앓고 몇년 치료받아서 완치 됐었구요 12년 전쯤에 폐렴에 결려서 일주일정도 치료받고 나았었습니다. 흡연은 약 30년 됐는데 처음 20년 동안은 하루에 약 반갑~한갑 피웠고 그이후에는 하루에 5~6개비 정도됩니다

검진결과를 적어보면,

▶ 호흡기계 검사
※ 폐쇄성 폐기능저하
:흡연하시는 분은 금연하시고 만성기침,호흡곤란 등의 임상적인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의 상담을 요합니다.
(폐기능 검사시 숨을 두번 마시고 뺕고 했는데 두번째는 정상에 가깝다고 하신것 같습니다)

▶ 흉부촬영(Chest PA)
늑막 비후, 우측 늑골횡격막각.
과거 사진 비교하여 변화 없고 정기적으로 추적관찰 하시기 바랍니다.

▶ 흉부 컴퓨터단층촬영(Lung CT)
양상엽 폐첨부에 경미한 비활동성 결핵에 의한 섬유화 소견이 관찰됩니다.
과거에 결핵을 앓은 흔적이 있는 것으로, 현재 임상적으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추적관찰 하시기 바랍니다.
우중엽 / 우하엽에 섬유성 및 결절성/ 석회화 결절성 ( 우하) 변화 소견은 과거에 비특이적인 염증에 의한 잔흔으로 추정되며 정기적 추적검사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외 특이 소견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1) 폐쇄성 폐기능저하에서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넘어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저와 같이 폐질환 경력이 있으면 더욱 가능성이 높겠지요?)

2) 지금 폐 증상은 약 일주일전부터 흉부 통증이 있고(하루에 몇번씩, 양쪽 폐 돌아가면서 은근히 짜는 듯한 느낌)
심하진 않지만 마른 기침을 매일 조금씩 합니다(기침은 한달정도 됐는데 지금은 처음에 비해 많이 좋아졌음)
폐가 불편하고 기침하는 건 검진당시(10월 20일)에도 있었는데 통증 생긴건 최근입니다 이경우 상기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지요?
지금은 가슴부위 통증이 제일 불편합니다(못참을 정도로 심한건 아니지만 통증시 기분 나쁜 정도임)

3) 흉부통증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4) 상기 검사결과로 보면 현재 폐상태가 어떤건가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폐질환 관련 문의 드립니다.
서기현
서기현 전문의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하이닥 스코어: 28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서기현 입니다.

1) 금연하고 적절한 유산소운동(조깅)을 해야합니다.

2) 폐질환으로 인행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현상입니다. 만일 폐질환으로 발생했다면 일반 흉부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흉통의 가장 많은 원인은 늑골간 신경통입니다. 충분한 휴식, 적절한 스테레칭, 가벼운 운동이 필요합니다.

4) 흉부 CT 소견은 과거 앓았던 흉터이므로 문제도지 않고, 정확한 폐기능 수치를 알 수 없어 폐기능 정도는 알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