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외부 충격 으로 인한 중추신경 후 자가호흡이 돌아왔는데 의식이 돌아올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64년생 아버지를 둔 장남 입니다,

저희 아버지가 16년 11월 10일 목요일 13시 30분 경 외부 작업 도중 낙상으로 인해 심한 충격 을 받아 현재
의식불명 상태 입니다

중추 신경에 손상이 조금 받은 상태이며 현재 자가 호흡이 95 퍼센트 정도 가능 하여 인공 호흡기는 어시스트 목적으로
사용 되고 있으며 동공 반응은 없으며 열려 있으며 중추 신경 외에도 뇌에 다발성 출혈이 있습니다.
그외에 의식은 사고 직후 아직까진 전혀 없으십니다.

지금까지는 경과로 봤을땐 처음엔 뇌를 완전하게 잠들게하는? 약물을 투여 하여 자가 호흡이 약 5일간 불가능 하셨다가
현재는 자가호흡이 돌아오신 상태 이구요

질문 드리겠습니다.

1. 자가호흡이 돌아 왔는데 의식도 돌아올수 있는지 ? (담당 의사분들 말씀으론 가능성이 없다고 하심)

2. 현재 처럼 유지만 가능 하다고 하였을때 그 기간은 얼마나 가능한지?
(환자를 직접 본게아니라 정확한 답변 힘든거 압니다 포괄 적으로라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3. 현재 상황에서 혹시라도 더 악화 될 가능성은 있는지 ? 또한 악화 된다면 어느정도 까지인지 ?
(ex: 자가 호흡 불가, 사망)

4. 의식이 돌아온 사례 또는 확률이 전혀 없는것인지 ?

여쭤보는게 입장에서 무례한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너무 답답하여 물어볼곳이 없어서 여쭤 봅니다


answer Re : 외부 충격 으로 인한 중추신경 후 자가호흡이 돌아왔는데 의식이 돌아올 수 있을까요?
김형국
김형국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형국 입니다.

1. 의식의 회복여부는 수상 당시의 신경학적인 상태, 뇌손상의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움이 있으나, 지속적으로 동공반응이 없다면 의식의 회복 가능성은 줄어든다고 생각됩니다.

2. 유지 가능 기간 또한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렴 등 감염에 취약해 지고, 심폐기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그 기간을 단정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3. 2번에서 언급했던 합병증이 언제든지 올 수 있으므로 더 악화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4. 드물게 의식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