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여성과 남성의 임신 가능 여부 검사를 받으려면 어디서 해야 하나요?
임신가능여부를 알아보고싶어요. 여자랑 남자는 각각어떤검사를 어디서받아야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여성과 남성의 임신 가능 여부 검사를 받으려면 어디서 해야 하나요?
정여화
정여화 전문의 움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여화 입니다.

임신가능 여부는 남성 여성 모두 대개 불임검사라고 하여 시행하는 여러가지 검사가 있습니다.
불임검사(난임검사)는 배란기능검사, 정자검사, 자궁/난관 조영술검사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성의 경우는 가장먼저 호르몬검사, 자궁 초음파검사를 시행합니다.

-호르몬검사: 갑상선자극호르몬, 유즙분비호르몬,성선자극호르몬, 에스트로겐, 황체호르몬검사,남성호르몬 검사
-초음파검사; 자궁의 기본적인 상태를 확인합니다. 자궁이나 난소의 혹,배란시기 확인등을 검사

-자궁난관조영술;불임증의 원인 중 난관 인자, 복막 인자, 자궁인자 등은 여성 불임증의 30-40%를 차지하므로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자궁안에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자궁강-난관-복강까지 조영제가 퍼져나가는 상태를 x-ray로 촬영하여 평가하는 검사로 자궁강 내의 협착, 종괴(혹), 난관 폐색(막힘) 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남성검사로는 정자검사를 시행합니다.
-정액검사: 남성 요인이 불임의 약 40%를 차지하므로 기본적으로 시행해야하는 검사이며 정자의수, 정자의 활동성등을 확인하여 임신가능성을 예측하는 검사입니다.

상기 검사들을 진행하여 임신가능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확인후 자세한 검진과 상담이 가능하십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