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주일에 4번 이상 한번에 소주 한 병 이상을 먹습니다.
44세의 남자입니다
저녁만 되면 술이 생각나서 1주일에 4번이상 한번에 소주한병이상을 먹습니다
건강검진상 운동을 꾸준이 해서인지 건강은 문제는 없습니다
키180에 몸무게는 80키로 체지방율은 13.5프로로 근육량이 많아서 과체중이며 지방간은 없습니다
알콜중독인가요~~~조언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1주일에 4번 이상 한번에 소주 한 병 이상을 먹습니다.
조연수
조연수 전문의 마나스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조연수 입니다.

알코올의존증(흔히 알코올중독이라 하지요)은 내성(취하기까지 점점 더 많은 알코올 양이 요구됨), 금단(알코올 기운이 떨어지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유발함), 강박적 사용(음주를 단지 즐기는 것을 넘어서 알코올에 대한 갈망을 조절할 수 없고 자신에게 아무리 마시고 싶지 않아도 계속 마시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음)의 요인이 일정기간 지속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현저한 지정을 받을 경우 진단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4번 이상 소주 한병 이상 드시고 저녁만 되면 술생각이 나셔서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만으로는 바로 알코올의존이라고 할 수는 없겠으나, 드시는 양이나 횟수가 상당하고 본인이 현재의 상황을 다소 문제적이라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조절이 쉽지 않으시다면 정신과적으로 더 심층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음주 후 다른 행동적인 문제는 없는지, 필름이 끊긴다거나(black out) 불면(술 마시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음) 증상은 없는지, 여러번 술을 절제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은지, 예전보다 숙취에 더 시달리지는 않는지, 술 마신 후 후회하거나 죄책감이 들지만 또다시 술 앞에서는 무너지곤 하는지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아직 건강에 문제가 크게 없다고 방심하시지 마시고 한번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제는 좀더 건강에 신경쓰셔야 할 중년에 접어드셨으니 신년을 맞아 자신의 음주행태에 대한 점검과 함께 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여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마다 건승하시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