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 기립성발달장애에 좋은 자세나 스트레칭 운동 알려주세요
저희 아기가 기립성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는데 왼쪽으로 고개가 살짝 기울어저요..... 물론 물리치료나 수술을 통해서 치료가 된다고 하지만 집에서도 간단하게 스트레칭 해줄수 있는 운동이나 자세같은걸 알고싶은데 문의 할만한 의사선생님이 안계셔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answer Re : 아이 기립성발달장애에 좋은 자세나 스트레칭 운동 알려주세요
오종석
오종석 전문의 갈매아이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오종석 입니다.

아기가 기립성 발달장애 진단을 받으셨다고 했는데, 정확한 진단명이 어떤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발달장애라는 것은 정신이나 신체적인 발달에서 연령만큼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표현합니다.

아기가 왼쪽으로 고개가 살짝 기울어지는 증상을 보인다고 하면 사경을 의심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경은 목빗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다른쪽에 비해 짧아지고 뭉쳐서 이환된 근육쪽으로 고개가 기울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사경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보호자께서 알고 계신대로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물리치료 등 비수술적 방법이나 수술로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아이의 목을 오른쪽으로 돌려주면서 턱이 어깨에 닿을때까지 서서히 늘려주고, 조심스럽게 귀가 어깨에 닿도록 늘려주는 방법으로 하루에 수차례 시행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볼 수 있겠습니다.

목 근육에 만져지는 것이 있는지 다른 원인에 의해서 생겼는지 알기 위해서는 가까운 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