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파선염으로 항생제 복용 후 증상 악화
안녕하세요
20살, 177cm,68kg 남자입니다.
제가 올해 1월 중순부터 2중순까지
서혜부 임파선염과 목 임파선염으로 항생제를 복용했었습니다.그런데 항생제를 복용하는중에도 증상이 더 심해졌습니다. 대학병원가서 목 을 ct도 찍어보고
피검사도 해보았는데 아무 이상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2월 중순부터 지금(3월1일)까지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데 2주전부터 아랫배와 서혜부에 통증이 생기더니 1주전부터는 통증이 골반아랫부분부터 시작해 허벅지 종아리 팔 어깨 로 펴져나갔습니다.
임파선염통증에 의한건지 청력이 조금 감소한듯한 느낌이 듭니다.(예전과달리 조금 먹먹한 느낌, 고막 말고 몸내부의 기압이 올라간 느낌입니다.)
안구통증도 나타나고 시력도 조금 떨어진듯 합니다
두통, 머리,안면근육들도 순간순간 경직 될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몸의 근육들이 가끔씩 떨리는 현상도 나타나고 힘이 빠지고 손과팔 다리가 떨리는 증상도 생겼습니다.
지금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임파선이 부은것 마냥
자그마한 물혹(보통좁쌀의 3분의1크기정도)들이 다리뼈와 근육사이, 팔뚝뼈와 근육사이에 나타났습니다. 자세히는 인대? 힘줄 같습니다. 연골 부근, 손 바닥, 손가락 사이에도 통증이 생기면서 나타났구요. 또 명치 부근 근육이나 가슴부분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임파선이 온몸에 있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전신에 통증을 수반하며, 뼈나 근육에 붙어있다시피하며 나타날수 있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약10개월전에 턱뼈 아래에 임파선이 붙었고, 5개월전부터는 꾸준히 임파선들이 하악골 아래에 붙기 시작했습니다.(뼈에도 임파선이 붙나요?) 최근 항생제를 복용할때는 귀뒤까지 아프며 두통을 수반하였고 광대 부근까지 임파선으로인한 물혹들이 나타났습니다.
2달가까이 이러한증상으로인해 걱정이되어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손에 일도 안잡힙니다.
엊그저께 찾아간 내과에서는 근육떨림이 단순 스트레스에 의한것 이라는데 통증수반, 힘빠짐 다리 ,손 떨림이 나타나는것을보아 심상치 않은것 같습니다.

걱정이되어 장황하게 써버렸습니다.
꼼꼼히 읽어주시고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임파선염으로 항생제 복용 후 증상 악화
송동석
송동석 한의사 폴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동석 입니다.

사람의 몸에는 온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는데,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가 되며 임파선이 교차하는 부위에는 임파절이라 불리는 구조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임파선은 손으로 만져지지 않지만, 임파절은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호흡기계의 감염 같은 감염성 질환일경우 항생제가 들을 텐데, 그 이외에 각종 면역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도 임파선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잘 안듣는 것도 매우 많습니다.

면역물질들이 활발이 면역을 하고 난 후 찌꺼기가 되어 임파절에 모여 멍울이 되는 것입니다. 임파선염은 질병이라기보다 질병과 싸우는 과정의 표현으로 봐야하는 것이죠. 면역력이 좋은 경우는 힘겹게 싸우지 않으면서 외부의 적을 이겨내지만, 면역력이 약하면 임파구들을 많이 만들어 내느라 붓고,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임파선이 붓거나 염증이 있을 때 소염제나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부은 것을 억제해주는 것이지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면역력을 회복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금연과 금주를 하며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하고, 인스턴트와 기름진 음식을 금하고 채소를 즐겨 먹는 등 건강을 챙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법이 우선이고, 기초면역증강의 한약을 쓰시는 것이 매우 도움됩니다.

임파는 근육이 짜주어야 순환되지 자체적으로 순환구조는 없습니다. 따라서 근육증상 경련 몸살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시간을 내시어 꾸준히 습관관리와, 한방치료를 권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