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는 72세의 남자 입니다. 적정 운동량이 궁금합니다.
저는 72세의 남자 입니다
하루 운동량은 아침 6 시에 일어나서 약 40분간 몸통비틀기. 상체구부리기. 누워서 윗몸 반틈 일으키기. 목운동 .허리운동등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아침 식사 후에 3ㅇ분간 빠르게 걷기. 약 1시간 동안에 상체.하체.몸통으로구분하여 헬스장에서 근육운동. 다시 30분간 걷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헬스는 기본 운동 부하를 적게하여 횟수를 늘리는 방향에서 실시하고 있은데 내 나이에 비해 적정 운동량을 알고 싶어서 연락 드렸습니다. 많은 지도 바랍니다.


answer Re : 저는 72세의 남자 입니다. 적정 운동량이 궁금합니다.
손윤선
손윤선 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제가 수정해 드릴 것도 없이 너무도 잘 운동하고 계십니다!
아침에 하는 스트레칭은 밤 사이 뻗뻗해진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데, 특히 허리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빠르게 걷기)와 근력 운동도 잘 병행하고 계시고, 상/하체/몸통으로 구분하여 하시는 것, 부하를 적게하여 횟수를 많이 하시는 것도 매우 잘 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운동하시고 나서도 피로감이나 통증이 없으시다면 아주 훌륭하게 운동하고 계시는 겁니다. 사실 운동은 나이에 맞춰하는 것이 아니라, 체력에 맞춰서 운동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어려도 체력이 낮으면 질문자님처럼 운동할 수 없고, 나이가 많아도 체력이 좋으면 얼마든지 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이 있을 때에는 조금 조심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압이 높은 경우, 겨울철 밖에서 하는 새벽운동은 특히 좋지 않으며, 운동시 모자로 머리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고, 당뇨가 있으시다면, 항상 저혈당에 주의하여야 하기 때문에 운동 시기와 강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이 사항이 없으시다면, 지금하시는 것처럼 꾸준히 운동하시되, 운동으로 욕심만 안 내시면 됩니다. 컨디션이 안 좋은 날은 강도를 많이 낮추거나 건너 뛰셔도 좋고, 체력이 부족한 느낌이 들면, 운동강도를 조금씩 낮추도록 하세요.

늘 지금처럼 건강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