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세먼지에 가장 효과적인 식습관은 무엇인가욧??
미세먼지에 가장 효과적인 식습관은 무엇인가욧??


answer Re : 미세먼지에 가장 효과적인 식습관은 무엇인가욧??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최근 중국의 황사로 인해 미세먼지가 너무 많아서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준비해야 하고
목이 따갑거나 기침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가 있다고 해서 따로 어떤 식사가 좋다라고 규정된 것은 없으나
기침이 자주 발생하고 목이 아픈 경우에는 커피 대신 따뜻한 허브차류를 수시로 마실 것을 권합니다.
봄에는 건조하여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그냥 물보다는 허브나 레몬 등을 이용한 차류를 따뜻하게 하여 자주 마시면 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봄에는 변화된 기온차이를 극복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신선한 채소류를 식사 시 충분히 드시고 간식으로 과일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기에는 농축된 형태의 비타민 보충제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연령이 많은 분들이나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식사로 섭취하는 양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보충제를 드실 것을 권하며 체중 조절을 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비타민 보충제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단백질 보충도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 및 호르몬을 생성에 관여하여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절기 기온변화에 몸이 적응하고 외부 환경에 나쁜 부분을 막아내기 위해서는 질이 좋은 단백질을 적절히 보충하세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와 생선, 식물성단백질인 콩류, 그리고 달걀을 매일 골고루 드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식사와 함께 규칙적은 운동을 통해 몸에 활력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