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대장염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거북합니다.
변도 시원하게 볼수 없어요
의사 진단은 과민성 대장염이라고 해서 약을 7년정도 먹었는데 크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음식을 조절해야 할까요?
어떻게 치료하면 될까요
54세 남성입니다


answer Re : 과민성대장염
배재준
배재준 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배재준 입니다.

우선 과민성 대장염이라는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장에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없다는 것을 밝혀야 하므로 내시경 등의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특별히 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지속적인 장 증상이 있을 경우 과민성 장 증후군의 한 형태로 보고 치료를 하게 되는데 보통 유산균, 장운동 조절제, 진경제, 심하면 우울증 치료제를 병행하기도 하고 항생제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은 특히 견과류, 설사가 심할 경우 유제품, 야채를 과도하게 먹어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자극적인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되고 장이 과민할 경우 변비랑 설사가 번갈아 가면서 있을 수도 있으므로 때에 따라서 피해야 될 음식은 바뀌에 됩니다.
소화기내과 전문의랑 상의 후 다시 치료 받으시길 권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과민성대장염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가스가 많이 발생하시는 분이시라면, 평소 식습관이 탄수화물(빵, 떡, 쌀, 국수),
단당류(사탕, 초콜릿, 설탕이 들어간 음식) 위주의 식습관이신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식습관이시라면 장내 유해균에 의해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발생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는 혈중 칼슘 농도와 비례하기 때문에,
칼슘제 섭취와 유산균 제품 섭취를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칼슘제품은 칼슘과 마그네슘 2:1비율로 들어 있고 코랄칼슘인 제품,
비타민D가 들어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유산균 제품은 휴먼유래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로 된 유산균 제품,
투입균과 보증균이 많은 제품, 투입균 모두 특허받은 유산균, 구균보다 비피더스균과 간균의 비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장내 정착률이 매우 좋습니다.

가스발생을 줄여주는 항생능력이 있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균이 들어 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특별히 질문자님께서는 가스발생이 심하신 분이라면,
배에 가스가 찰 경우 통증도 동반이 되는데,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 발생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가스배출을 위해 장간순환에 도움을 주는 고함량 오메가3 섭취를 추가 권장해 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