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매부리 절골 관련
안녕하세요
매부리 절골, 콧구멍 축소, 고양이 수술, 귀족수술, 콧대 실리콘, 코끝 귀연골, 복코수술 로 코성형을 한지 7개월 쯤 되었는데요
평소에 숨을 들이마쉬고 내쉴때 소리가 나요(한숨을 작게 코로 들이마시고 내쉬는 소리 처럼나고 좀 조용한 공간에서 들릴 정도 크기로 들려요)
위에 수술 들을 하고 코의 숨길이 좁아진거 같아요.

1. 매부리 절골하고 콧구멍 축소한 사람들은 다 숨쉴때 한숨을 작게 코로 들이마쉬고 내쉬는 소리처럼 소리가 나나요? 아니면, 수술이 잘못된 상태인가요?
그리고 무엇 (수술 등)을 해야 이 증상이 개선 될수 있을까요?

2. 고양이수술 실리콘, 귀족 수술 실리콘을 제거하면 이 증상이 나아지나요?

3. 이 증상을 개선하려고 인터넷 매장에서 파는 코세척기 (sodium chloride, sodium bicarbonate가 재료인 가루와 정수기물을 섞어서 사용함 )로 수압 적당히 해서, 매일 한번씩 코세척을 하는데 위의 수술들을 했는데 코세척하면 안되나요?(코에 염증, 모양 변화, 구축 등 문제 생기나요?) 아니면, 매일 코세척해도 상관없나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매부리 절골 관련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 입니다.

1. 일반적으로 코안 공간이 좁아지거나 비밸브가 좁아진 경우에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코막힘이 동반됩니다.
절골을 한 경우 코안 공간이 좁아질 수 있고, 또 콧볼축소를 과하게 한 경우 코입구쪽이 좁아질 수 있답니다.

또, 비중격에 미세한 천공(구멍)이 생긴경우 삑삑하는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코막힘 증상이 두드러지지 않고 딱지가 잘 낄 수는 있습니다.

코안 공간이 좁아진다고 해서 반드시 소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또 소리나는 증상만으로 수술이 잘못된 경우라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만약 이비인후과에서 코안 진찰을 통해 확실히 좁아진 부위가 있거나 천공이 있다면 좁아진 부위를 넓혀주는 수술
(비중격만곡증 수술, 비염 수술, 비밸브재건술 등)을 하거나 천공재건술을 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코안 자체의 문제이므로 고양이 수술, 귀족, 코 보형물을 제거한다고 해서 증상이 호전될 확률은 낮습니다.

3. 정식으로 인증받은 기구나 세척액의 경우 코세척을 한다고 해서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