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체온증이 왔을 때 급하게 병원을 가야할까요? 어느 정 ...
저체온증이 왔을 때 급하게 병원을 가야할까요? 어느 정도 선의 체온일 때 응급실을 가야하는지... 좀 엉뚱하지만... 기준을 잡아 두는 편이 좋을 거 같아 여쭤요.^^ 평소의 체온이 통상적으로 정상체온 범주에서 상시에도 높은 편은 아니에요.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 가끔의 저혈당, 뭐... 쇼크에 가깝게는 아니지만... 당뇨의 소견은 없다는데... 케이크를 먹고도 어지러운 감이 해소 되지 않아서 병원을 찾았을 때, 혈당이 70대 중후반으로 잡힐 때도 있었어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니고... 가끔 그렇고... 뭐... 이런 저런 신경계통의 문제도 좀 갖고 있어서 간헐성 파행증의 약을 복용하고 있기도 해요. 신경과는 아니지만... 입원 진료를 받을 기회?가 있었던 때 주치의 선생님이 체온, 혈압이 떨어져서 응급콜을 받고 오신 적이 있거든요? 머... 그 쌤 말로는... 머리를 처박지 않으믄? 상관 없다고 하는데, 샤워 후에 79-39 혈압이 나와도 그냥... 살짝 어지럽고 마는 정도라서...;; 그런데, 간밤에 체온이 35.3~34.8도까지 떨어졌다가 도로 35.8도쯤으로 올랐어요.ㅋ 워낙 저조한 바이탈을 갖고도 멀쩡하게 있는 사람인지라... 좀 춥다 싶어서 열이 나서 그런 건지 체온이 떨어진 건지 확인하려고 체온을 쟀다가 이거 병원을 가야하나? 하면서 쫌 쉬어 보았는데, 대강 난방기를 틀고 이불 좀 더 덮었더니 35.8도선 까지는 나오더라구요. 사실... 평소에도... 남들이 정상체온이라 36.5도? 같은 건 잘 안나와요.;; 35.8도도 일상적인 아무때나 잰 체온의 범주에 있어서 정상범주 아닌가 싶어서 제 맘대로 괜찮겠다 그러고 있는데; 가끔 열감이 느껴진다 싶을 때... 36.2도 쯤 잡힐 때도 있거든요.ㅠㅅㅠ 근데 이게 또 남들한테는 열은 무신 열이냐 정상이구만! 할 수 있는 수치 아닌가... 하거든요; 통상 체온이 얼마나 떨어지면 병원을 찾아야 폐가 아닐까요? 34.5도가 찍혀도 괜찮은 날도 있었는데 간식은땀이 좀 나길래 그냥 있음 안되나 싶어 여쭤요


answer Re : 저체온증이 왔을 때 급하게 병원을 가야할까요? 어느 정 ...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저체온이란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율신경계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절되는 맥박 체온 혈압등을 조절 하는 곳인데 유전적으로 장이 나쁘게 태어난 사람이 단음식 단과일 유제품 밀가루 제품을 먹게 되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깨지면서 자울신경계가 조절이 되지 않게 됩니다. 즉 대사장애로 인하여 자율신경계까지 조절이 되지 않는 것 입니다.

대사란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 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음식이 위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소화 효소와 합쳐진 것이 소장에서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는데 유익균와 유해균의 비율에 85:15의 비율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정상이며 이 균이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게 태어난 사람이 단음식 단과일 유제품 밀가루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이 독소로 바뀌면서 영양 불균형이 오고 염증이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뇌를 보호하는 뇌햘관 보호장벽을 뚫고 자율신경계에도 이상이 오게 되는 것이라서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찾고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너무 건강이 나쁜 상태에서 살게되면 우울증도 오게 되어 있으니 꼭 원인을 찾아서 질병에서 벗어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