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우선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할 때, 고개를 많이 숙이거나 앞으로 빠지지 않도록 모니터의 위치를 조정하고 독서대 등으로 책을 눈 높이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랜 시간 좋지 않은 자세로 컴퓨터, 책보기 등의 자세를 유지하지 말고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고 바른 자세를 의식하는 것이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재활 트레이닝은 상태와 증상에 따라 운동 종류와 강도를 매우 세밀하게 적용해야 악화시키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작을 흉내내서 수행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관리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디스크 환자의 경우 경추 부위의 운동을 통해 주근육과 협동근을 강화 시킨다면, 경추가 지탱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느 정도 고통이 줄어들 수 있으나 완벽히 통증을 없애거나 디스크가 치료되지 않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척추관련 질환 중 디스크는 생활습관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게 됨으로, 나의 일상적인 자세를 교정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기도 하며, 사고의 경우도 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치료와 운동은 24시간 중에 1~2시간 가량 소비되지만 생활 습관은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으로 생활습관을 개선을 먼저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목 디스트에 좋은 운동
1. 목을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으로 젖히기 동작(체조하듯이, 돌리기 금지)
2. 손바닥의 지면은 이마에 대고 약간의 힘을 주어 밀어주면 목의 힘으로 버티는 동작(위, 아래, 좌, 우, 대각선 동일)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머리는 상대적으로 무겁고 목 주변의 근육들은 작기 때문에 항상 긴장되고 뻣뻣하면서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인 경우 특히 더욱 목 주변의 근육들을 천천히 이완시켜주시고, 이 부위의 근육들을 강화시키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며, 10초간 유지하고 3세트 반복합니다.
(숨을 참지 않으며 반동을 주지 않습니다. 혹시 통증이나 불편한 동작은 제외하십시오)
1. 다리를 교차하여 앉은 다음 등을 펴고 양 손으로 머리를 가슴 쪽으로 당기기
2. 다리를 교차하여 앉은 다음 등을 펴고 양 손으로 머리를 한쪽씩 측면으로 당기기
3. 머리를 뒤로 젖히기
4. 양 손 깍지껴서 앞으로 밀기(등 주변을 늘리기)
5. 양 손 깍지껴서 위로 밀기
6. 양 손 깍지껴서 가슴 늘리기

베개를 이용한 목 근육 강화 운동방법입니다. 10초간 유지하고 3세트 반복합니다.
1. 베개를 머리 뒷 부분에 대고 바로 누워서 베개를 지속적으로 누릅니다.
2. 베개를 옆으로 대고 누워서 지소적으로 누릅니다(반대 실시).
3. 편한게 앉아서 턱 아래에 양쪽 주먹을 대고 아랫 방향으로 턱을 누릅니다.

평상시에 수건을 말아서 5-7cm 가량의 높이를 만들어서 목 뒤에 놓고 잡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