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역류성식도염 위 식도
안녕하세요!
지금 역류성식도염증상으로 치료받는중인데요~
혓바닥 치흔이 한 일년전부터 있었는데, 병원에서는 염증이아니니 걱정말라고해서 그냥 별생각없었는데, 요즘 역류성식도염 약을 먹으면서 치흔이 사라졌습니다.
찾아보니 위장관질환이 있을때 치흔이 생길수있다는말이 있더라구요.
생긴게 1년전인데 저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겪은건 최근이어서 최근 치료를 시작한건데.
갑자기 걱정이되어서요. 1년동안 안사라지던 치흔이 갑자기 사라져가니까 신기하면서도 그동안 위가 얼마나 나빠졌을지.. 1년전에는 역류성식도염증상은 전혀없었습니다.
아직 내시경하기 전인데... 1년동안 위가 정말 많이 않좋아져서 식도나 위에 암이있거나..이럴수있나요? 전 1년전에는 아무이상없다고생각하고 최근에 문제가 생긴줄알았는데.. 치흔이사라진걸보니 1년전에도 문제가 있었던거같아서. 급걱정이 몰려와요...


answer Re : 역류성식도염 위 식도
2017.10.08
현일식 전문의
현일식 전문의 서울척병원 하이닥 스코어:83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과 혀, 잇몸, 치아 질환은 관계가 많습니다. 원인 모를 혀 증상 (작열감, 갈라짐. 쓴맛 등)도 역류질환을 치료한 후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식도역류가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검진 위내시경을 해보면 뚜렷한 역류성식도염이 있지만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역류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없던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류정도가 더 심해졌거나, 지속되는 역류에 의해 염증이 더 심해졌거나, 혹은 과도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불면증 등에 의해 감각신경이 과민해진 경우입니다.

따라서 위암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니 걱정 푹 놓으시기 바랍니다. 꽃다운 나이, 26세 아가씨에게 위암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위암의 80% 이상은 50세 이상에서 발병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