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요즘인데 어떤 운동이 좋을 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또한 음식은 주로 싱겁게 밥과 일반 반착 위주로 먹고 있는데 어떤 영양을 담고 있는 음식을 더 먹어야하는지도 여쭤보려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피로감이 심하다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라면 운동을 해야 됩니다. 운동은 오래 걷기 보다는 걷는 중에 전력질주를 약 20초 정도 하고 걷다가 다시 전력 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2~3회 반복)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주로 5가지 입니다. 이런 영양소가 몸속에서 연소되는 시간이 다 다른데 지방은 10시간 단백질은 4시간 탄수화물은 2시간 과일과 채소는 30분이라서 될 수 있으면 지방 단백질 채소 위주로 드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대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위의 방법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이 되지 않는 상태를 대사장애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로 가게 되고 위에서 여러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피로감과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 만성피로를 치료 하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를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만성피로가 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
박은경
박은경 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하여 평상시에 쉽게 피곤감을 자주 느끼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짜증이 자주 나거나 지치는 증상을 말합니다. 평상시에 건강식이를 하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체력을 증진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체력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데, 보통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건강과련 체력은 신체구성, 유연성,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이 있습니다.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같은 근육들을 이완시키는 운동이 필요하며, 근력과 근지구력은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폐지구력과 체구성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인 걷기, 걷기-조깅 프로그램이나 수영, 등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두 번째는 유산소 운동은 최소 주 5-7일 실시하세요.
- 평지를 속보로 걷는 속도( 약 6.4-7.4kph, 0-3% ) 또는 가벼운 조깅(8khp) 30-40분
**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걸으세요.

부위별 근력운동
1) 반만 윗몸일으키기 - 30회 3세트
** 체력이 좋은 편에 해당이 된다면 디클라인(decline) 반만 윗몸일으키기는 더욱 효과적입니다.
2)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3) 팔굽혀펴기 - 10-15회 3세트
**체력이 좋은 편에 해당이 된다면 다리를 소파나 의자 위에 올려놓고 실시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4) 런지 - 20초 3세트
**런지는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5) 스쿼트 - 10-15초 5세트씩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현재 만성 피로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군요.



만성피로로 에너지가 필요한 사람은 비타민B의 섭취를 기존 권장량보다 5~10배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결핍될 경우 만성피로나 만성질환, 뇌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의 결핍은 원활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고 지방의 축적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B는 바나나, 토마토, 시금치, 통곡물, 유제품, 돼지고기 등의 식품으로 흡수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식품으로 보충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