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이 원인인가요?
나이 46, 키 168, 몸무게 66, 남자입니다.
그간 건강검진 때 혈압이 평균적으로 120-80 이었는데 그저께 헌혈하려고 측정하였더니 160-100이 나왔고 이후에도 150-100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업무가 많고(회사에 5시 일어나 출근, 퇴근하면 10시), 잠도 5시간 이내로 자고 있습니다.
평소 달리기도 자주 합니다. (일년에 10km 등 마라톤 대회 3-4회 참가)
갑자기 혈압 수치가 오른게 이해가 안됩니다.
가족력도 없습니다.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이 원인인가요?
궁금합니다.


answer Re : 나이 46, 키 168, 몸무게 66, 남자입니다.그 ...
최형석
최형석 한의사 하늘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40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형석 입니다.

현재 고혈압 상태입니다. 고혈압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원인 불명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수면부족,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라고 볼 수 있고, 흡연도 고혈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식습관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들은 혈압을 높아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혈압으로 보면 약물 복용이 필요한 상태로 보입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이 생길 확률도 있기 때문에 우선 약을 복용하시면서 생활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나이 46, 키 168, 몸무게 66, 남자입니다.그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립토판 : 필수 아미노산으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뇌에서 세로토닌으로 변화됩니다.
ex. 닭고기, 우유, 콩류 등

2. 세로토닌 :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호르몬으로 낮에 햇빛을 받으면 분비됩니다.
ex. 키위, 호두 등

3. 멜라토닌 : 밤에 수면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ex. 바나나, 체리 등


먹는 시간과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체내 농도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