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카네스텐 크림을 바른 후, 오후2시에 어루러기 균 검사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몇년 전에 피부곰팡이균 문제로 치료를 받았었는데요. 며칠 전에 다시 재발해서 가지고있던 약을 바르며 좋아지고 있었어요.
그런데 어제 다시 심하게 번지는 바람에 오늘 피부과에 다녀왔거든요. 피부과 선생님이 우선 해당부위 피부표면 각질을 채취해서 검사를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결과가 균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더라구요. 피부도 특별히 심하게 가렵거나하지도 않고요. 엷은 분홍빛 반점들이 퍼지고 번지는 모양은 어루러기와 비슷한데 증상이나 균검사로는 어루러기가 아닌 것 같다고하셨는데요.
제가 집에와서 생각해보니 병원에 가기전에 요며칠 하던대로 카네스텐 크림을 발랐었는데 혹시 그것때문에 피부검사할 때 균이 전혀 안나올 수도 있나요? 아침에 일어나서 카네스텐 크림을 바르고, 오후2시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정신이 없어서 약을 바르고 온 걸 의사선생님께 말씀을 못드렸어요. 혹시라도 약 영향을 받아서 검사결과에 균이 전혀 안나온거면 다시 병원에 가서 재검사를 받아야하는지요? 균이 발견되지 않은게 약때문에 일시적인 것인지 진짜로 제 몸에 균이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아침에 카네스텐 크림을 바른 후, 오후2시에 어루러기 균 검사를 받았어요
김영훈
김영훈 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피부의 각질에서 곰팡이균을 검사하는 KOH검사는 원래 위음성....즉 균이 있는데도 없다고 나오는 확률이 높은 검사중의 하나입니다. 특히.....연고를 사용해서 균이 사멸하거나 약해지는 경우 더욱 높아집니다.

보통은 연고를 발랐다고 알려주셔야, 결과에 반영을 합니다. 이런 경우 병변의 모양이나 증상을 고려해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어떤 약을 처방받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우선은 병원에 전화하셔서 약을 발라서 검사가 음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데, 새로 처방받은 약을 계속 사용해도 될지 문의해 보시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