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남.172센티.173키로.60세.최근 디스크가 안좋아 ...
남.172센티.173키로.60세.
최근 디스크가 안좋아서 주사요법3회를 치료받엇습니다.
가슴에 통증패치(마약성)를 붙여야하는데.
지금 걷기온동을 실내에서 운동화신고 열심히하고 있고
허리운동에좋은 가벼운 스트레스두ㅈ하고있습니다.
이제 2일차인데 힘들게 재활운동중인데.
병원 물리치료는 중단햇습니다.

병원약이래야 진통제뿐이고.
위장만ㅈ안좋을것같아
오늘부로 안먹습니다.

통증은 있겟지만 참으면서 실내걷기운동으로
체력회복과 사회생활을 할려구합니다.

조언주세요.
너무 힘듭니다


answer Re : 남.172센티.173키로.60세.최근 디스크가 안좋아 ...
양경승
양경승 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허리 디스크 질환은 한 번 발생하면 평생을 두고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게 됩니다.

견디기 힘든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참는 것 보다는 적절한 진통제, 신경치료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허리 디스크의 치료 원칙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통증이 견딜만 할 경우 :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운동치료
2. 통증이 참기 힘든 정도로 심한 경우 : 신경치료, 시술 고려
3. 반복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 개선 없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 수술

치료 목표는 견딜만한 통증으로 조절하면서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자세를 바르게 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남.172센티.173키로.60세.최근 디스크가 안좋아 ...
이재준
이재준 운동전문가 몸마음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 및 운동상담사 이재준 입니다.

1. 허리통증은 정확한 원인의 평가가 우선
먼저 선생님께서 디스크 진단과 주사치료를 어떻게 처방 받았는지가 중요합니다. 디스크 진단을 MRI나 CT상의 영상진단으로만 판단하고 주사치료를 받은 것이라면 문제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일반인들도 영상진단에서는 3분의 2이상이 이상 소견을 받을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영상진단은 하나의 증거자료일 뿐 다른 추가적인 이학적 검사들이 반드시 함께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요통에 대한 미신들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theanytms.co.kr/221181521811

2. 걷기 운동의 유효성
걷는 것은 연구에 따르면 양날의 칼과 같습니다.
제대로 걷지 못하면 척추에 압박 부하가 늘어나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 탄성을 이용해 잘 걸을 수 있으면 척추에 압박 부하를 감소시켜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먼저 걷기 운동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판단해야 하며, 걷기 이후 계속 통증이 지속된다면 초기에는 걷는 운동을 제외하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요통이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근거중심에 의거하여 기술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theanytms.co.kr/221207206998

3. 허리통증과 스트레칭
허리에 하는 스트레칭이 좋다는 내용이 언론과 대중매체를 통해 많이 알려져 있지만, 과학적 근거는 이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특히 심각한 요통을 겪고 있다면 허리 스트레칭은 허리에 상태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링크는 허리통증에 좋은 운동과 관련된 잘못된 관념들을 과학적 근거에 입각하여 기술한 것입니다.
http://theanytms.co.kr/221184017433

4. 요추 안정화 운동
허리통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추 불안정성이 문제로 스트레칭 보다는 안정화를 해주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이것은 헬스장에서 복근과 등근육을 강화시키는 방식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왜냐하면 피트니스 센터에서 하는 대부분의 운동들은 근육은 훈련시킬 수 있을지 모르지만, 척추 관절의 압박 스트레스 또한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요통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척추 관절의 압박 부하는 적으면서도 주변 근육들을 안전하게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스마트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는 실제로 압박 부하와 근육의 활성을 측정하여 임상에서 그 효과를 입증한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theanytms.co.kr/221202262264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