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암 재발
안녕하세요 선생님

갑상선 유두암으로 전절제술,경부림프절제 하고 동위원소 150mci로 1회 치료한 뒤 10년이 지났는데 초음파상엔 이상없으나 TG 수치가 3.0이라 씬지로이드 3주 끊고 재측정한 결과 70으로 나왔습니다

1. 현재상황에서 초음파는 이상없고 씬지로이드 끊고 측정한 TG가 70이 나온건 임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나요?

2. 갑상선전절제술 환자는 갑상선이 없는데 재발의 의미는 림프나 기타장기에서 재발된건가요?

3. 갑상선 유두암의 재발이 폐나 기타장기에 있으면 그 근본은 갑상선암이기 때문에 해당장기에서 생기는 암보다는 예후가 좋은가요?


answer Re : 갑상선암 재발
황성배
황성배 전문의 봄날의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상세한 답변에 불안감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상세한 답변에 불안감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황성배 입니다.

TG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입니다. 갑상선 전절제술을 받으셨기 때문에 TG는 거의 검출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추적관찰 상에서 TG 수치가 높게 나왔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보통의 경우 씬지로이드를 끊고 3~4주 후에 다시 TG를 측정합니다.

그 이유는 TSH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씬지로이드에 의해 억제되고 있기 때문에 TG 수치를 정확히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즉 씬지로이드로 억제 치료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TG가 0.5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씬지로이드 억제를 풀고 다시 검사한 것이고 수치가 이번에는 더 높게 나왔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은 높겠습니다.

갑상선을 전부 제거하더라도 미세하게 남은 갑상선 조직이나 수술 전 이미 전이되었던 부분이 성장하면서 TG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전이는 말씀하신대로 갑상선암이기 때문에 예후가 타질환에 비해 좋습니다. 또한 동위원소치료를 더 하는 방법도 존재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외에 완치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방사선 동위원소 스캔이나 PET 등을 통한 재발에 대한 검사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