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 ...
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는 추세인데 미세먼자로부터 어떻게 해야 가장 좋게 보호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그리고

1.미세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겠다고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2.미세먼지가 심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도움이 될까요


answer Re : 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 ...
송유준
송유준 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지난겨울 매서운 한파와 함께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렸는데요, 다가올 3, 4월 빈번하게 발생하는 황사와 더불어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 생각됩니다.

미세먼지에는 중금속과 오염물질,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혼합돼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가 바로 우리 몸에 들어오면 안과 질환은 물론 호흡기 질환, 혈관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황사 발생 시 눈을 보호하기 위해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오히려 렌즈에 미세먼지가 붙게 되며, 이러한 미세먼지가 눈 안쪽의 손상을 일으켜 충혈,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렌즈보다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에는 8시간 이상의 장시간 착용을 피하고 렌즈 소독 및 세정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일반적으로 중금속과 화학물질 배출에 도움 되는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충분한 수분섭취
물은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자주 마셔주면 몸속 미세먼지와 그에 따른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2. 해조류
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와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다시마와 미역, 파래, 톳, 매생이 등 해조류는 체내에 쌓인 나쁜 물질을 흡착시켜 배출해 유해 중금속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배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가래나 기침을 줄여 주는 데다, 차가운 겨울바람에 걸린 감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미세먼지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마늘, 생강, 파 등과 클로렐라 역시 중금속과 화학물질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 ...
비공개 프로필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물을 많이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도 1-2잔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가 체내의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므로 채소 섭취도 늘리시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