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하십니다
34세 여성입니다
직업 특성상 사람을 상대로 영업을 많이 하고
그래서 스트레스도 많은 편입니다
덕분에 과음을 자주하게 되서
올해 겨울에는 인생 최고의 몸무게를 찍었습니다
키 163에 70 키로 정도 나갑니다
전날 과음과 과식 때문인지 소화가 안되서 내과를 찾았는데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하십니다
두 번을 측정했는데 180이 나왔대요
소화 촉진제는 3 일치
혈압 약을 일주일치 받아왔습니다
저 어디서부터 고쳐나가야 될까요
술은 최대한 줄이고
식단을 조절해 볼까 합니다
운동도 계단 오르내리기나 빠르게 걷기부터 시작해서
근무 시간에 맞춘 헬스나 재즈댄스 정도를 배워볼까 합니다
괜찮을까요?
answer Re : 34세 여성입니다직업 특성상 사람을 상대로 영업을 많 ...
이호
이호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5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여러가지로 스트레스가 많으시겠어요. 문제가 많으니 뭐부터 우선시 해야하나 계획도 세우기 어려우시겠네요.
하나하나 우선 현재 문제를 나열해봅시다.
1. 비만 163cm / 70kg
2. 소화기능 감소
3. 최고혈압 180
4. 과음하게되는 생활습관
이정도네요.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듯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연관되어있는 문제라서 너무 복잡해 하실것 없습니다.
과음하시는 습관은 본인이 고치시면 될 것 같고, 거기다가 식습관조절(너무 살찌는 음식 피하기)과
운동을 통해서 체중만 감량이 되면 혈압도 떨어지고, 소화기능도 어느정도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중감량이 시급합니다. 그리고 최고혈압 180이라고 하는 것은, 혈압을 잴때 30분정도 앉은자세로 휴식을 취하고
혈압을 재야돼는데, 그렇지 않고 혈압을 재셔서 나온 결과인것 같습니다.
일단 운동을 통해서 체중감량을 하시면서 혈압을 정기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하시겠다는 의지도 있고, 술도 줄이시려는 의지가 있어서 잘 조절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송미현
송미현 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1~2회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하십니다
김윤정
김윤정 운동전문가 엠서클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혈압측정이 높게 되어 걱정이 많으시군요. 현재 질문자분은 BMI지수 26.35로 비만군에 속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하여 혈압조절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적어주신대로 술을 최대한 줄이고 식단조절 후 본인이 즐거운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온라인상에 다이어트 운동이라고 다양한 운동법이 나와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즐겁게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선택해서 시작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