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망막병증으로 양안좌 우 유리체 수술을 하였으나 계속 시력을 잃고 있습니다
53세 남자 키170 체중66 이며
저는 고혈압과 당뇨병 합병증에 당뇨망막병증으로 양안좌 우 유리체 수술을
하였으나 계속 시력을 읽고 있습니다
현제 시각장애 5급이며 신부전4기입니다
치아는 위아래 틀니를 하였으며 고지혈증
다발성말초신경병증 우을증과 불면증에
시달리며 살고 있습니다
더심한 것은 피부 가러움증과 머리 등 엉덩이에
뽀드락지 종기 같은 것이 심합니다
안과에서는 7월경에 장애 진단을 새로
받기로 했습니다 지금현제 신호등도 안보이며
움푹 들어간땅과 계단을 이용하기가 불펀한 상태입니다
올해부터는 운동도 열심히 하며 식단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모든것을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고치겠습니다
운동 식단 어떻게 해야 되나요


answer Re : 53세 남자 키170 체중66 이며저는 고혈압과 ...
안혁
안혁 전문의 안혁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안혁 입니다.

눈이 보이지 않고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몰라, 힘들고 답답한 상태인 것을 알겠습니다.
안타깝지만 솔직히 말씀드려서, 지금 상태를 치료해서 나빠지기 전 상태로 완전히 되돌리기는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각장애 5급이라면 매우 심한 상태입니다. 원래 안과분야의 장애진단이 다른 과보다 박하거든요.
한쪽 눈이 완전 실명해도 장애진단 6급밖에 안나옵니다. 그런데 5급이라뇨...
게다가 신부전에 다발성말초신경병증까지...
이미 지나간 이야기지만 고혈압과 당뇨에 대해서는 진작부터 더 신경을 써서 치료를 하실 것을 그랬습니다.

일단은 현재 다니는 병원을 믿고 그곳의 치료를 그대로 잘 받으세요.
당뇨는 아주 확실하게 치료하시고, 혹시라도 당뇨 환자가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은 먹지 마세요.
조금만 먹는 것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은 말아주십시오.
치아를 위아래 틀니로 할 정도면 뼈 쪽도 그리 좋지 않을 것 같으니 무리한 운동은 하지 마세요. 그냥 걷는 것 정도가 좋겠습니다. 공기가 좋다면 실외에서 햇볕을 쪼이며 걸어야겠지만, 미세먼지와 황사 등을 고려해서 실내외 중 선택하세요.

이미 여러 질병이 많이 진행한 상태로, 기능의학적 치료/영양의학적 치료가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 알기 힘드나 그래도 약간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설탕은 이미 안먹고 계실 것 같고, 그외에 흰 쌀밥과 밀가루 음식을 삼가하세요. 오메가3와 비타민 제제, 코큐텐, 미량 미네랄 등 도움이 될만한 영양제를 드셔야 하겠는데, 신부전이 있으니 무조건 먹으라고 하기도 어렵네요.
술, 담배는 당연 안하시겠죠?
아직도 술, 담배 등 하신다면 이런 질문은 다 소용없습니다.
쾌차하셨으면 마음이 큽니다만 어떨지는 정말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망막병증으로 양안좌 우 유리체 수술을 하였으나 계속 시력을 읽고 있습니다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당뇨병,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많이 진행되어 여러가지로 불편하실 것으로 생각되어 마음이 아픕니다.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은 기본에 충실한 건강식단을 꾸준하게 유지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하게 도움이 되는 식품을 많이 먹거나, 절대 안먹어야 하는 식품을 정해놓기 보다는 모든 식품군(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과일군, 우유군)을 골고루 섭취하시되,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될만한 식품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3.95로 비만 전단계(과체중)에 해당하며, 표준체중은 61kg 정도입니다.
표준 체중 유지를 위한 하루 필요열량은 1,819kcal 이며,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단순당 또는 당질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섭취한 경우 혈당이 많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 당질이 다량 함유된 식품 : 곡류군 식품(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도토리묵, 비스켓 등)
*혈당을 올리는 식품 : 케이크, 달콤한 과자, 파이, 약과, 꿀떡, 가당 요구르트, 가당 우유, 말린 과일, 단 맛이 나는 차, 사탕, 젤리, 시럽, 엿, 아이스크림 등

또 혈당이 높은 경우에 빠른 걸음으로 45분 정도 걸으면, 혈당이 50정도 떨어진다는 통계도 있는 만큼, 중강도의 운동으로 즉각적인 혈당강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질문자님의 상태에 따라 운동전문가와 상의하여 운동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권장하는 1,800kcal 식단 예시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망막병증으로 양안좌 우 유리체 수술을 하였으나 계속 시력을 잃고 있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2.84로 정상에 속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성인은 일주일에 총 2시간 30분 이상 중간 강도 또는 고강도(75분) 유산소운동을 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은 달리기, 수영 등 호흡을 하며 지속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한 번에 최소 10분 이상은 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근육운동 병행도 필수입니다. 팔, 다리, 엉덩이, 복부 등 신체 주요 근육을 역기 등을 이용해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해야 합니다. 한 동작을 8~12회씩 두세 세트 반복합니다. 근육이 버거울 정도의 강도에서 반복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