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염려증
22세 남성이고 집요하고 예민한 성격입니다.
얼마전 목통증으로 항생제를 먹고 나서 위염이 생겼습니다. 예전같으면 가볍게 넘겼을일인데 그때부터 건강염려증이 시작됐습니다. 끊임없이 관련병을 찾아보고 무기력하고 밤에 잠도 잘 못자고..응급실도 가 검사를 했지만 큰 이상이 없었습니다. 결국위내시경결과 약간의 위염판정을 받았고 신경안정제와 더불어위염약을 처방받아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 염려가 목으로 옮겨갔습니다. 어제 3시간 내내 목관련질환만 찾아봤네요. 결국 어머니께서 무슨 일이 있는거냐, 정신과 가봐야 하는거 아니냐하는 얘기를 하셨습니다. 내일 목검사를 받기로 했지만 제 의심이 끝날것 같지 않습니다. 특히 이 불안감은 제 자취방에 혼자 있을때 더 강해지는것 같습니다..오늘부터 일주일동안 다시 자취방에 가있어야 하는데 가기 싫어지고 무섭습니다.지금 이글을 쓰면서도 내가 왜 이럴까하면서 눈물이 납니다.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이 증상을 말하면 정신병자 취급할까 겁이납니다.
왜 이렇게 약해진것인지,뭘로부터 도피하고 싶어하는 것인지, 상담을 받아봐야하는지..의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건강염려증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건강염려증을 앓고 계신 것 같네요. 건강염려증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이 여러 신체 부위로 옮겨 다닐 가능성이 높고 단시간에 치료되기 쉽지 않습니다. 걱정거리가 생길 때마다 내외과적인 검사를 받는 것은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의학과에 들러서 어떠한 내과적 치료를 언제 받으면 되는지 장기적인 계획을 상의 하셔서 불필요한 검사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을 save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