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말라리아 예방약(말라론)을 먹으면 어느 시간 정도 임신을 피해야한다고 들었는데, 어느 기간만큼 조심해야하나요?
9월에 결혼이고 신혼여행지로 탄자니아를 가려고 하는데
말라리아 예방약을 먹어야하는 곳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말라리아 예방약(말라론)을 먹으면 어느 시간 정도 임신을 피해야한다고 들었는데, 어느 기간만큼 조심해야하나요?

탄자니아 다녀오고 한국에 와서 말레리아 검사 등을 받고 나면 좀 괜찮지 않을까요?

혹은 예방약을 먹지 않고 와서 검사를 받으면 괜찮지 않을까요?

결혼 후 바로 가족 계획을 세우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ㅠㅜ



answer Re : 9월에 결혼이고 신혼여행지로 탄자니아를 가려고 하는데 ...
홍승호
홍승호 전문의 리디아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홍승호 입니다.

탄자니아등 아프리카를 여행하는 경우 황열, 말라리아등 풍토병 예방접종을 보건소에서 실시합니다.
보건소에서 간단한 설명을 들으시고 필요한 예방 접종을 하시고 떠나시기 바랍니다.

말라리아는 모기에 의해 전염되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게 긴팔옷 등으로 방어해야 합니다.
말라리아에 걸려도 잠복기가 다릅니다

말라리아에 감염되면 잠복기가 종류별로 다릅니다.
• 열대열 말라리아: 9일~14일(평균 12일)
• 삼일열 말라리아: 단기잠복기-12일~17일(평균 15일) 장기잠복기- 6~12개월
• 사일열 말라리아: 18일~40일(평균 28일) 또는 그 이상
• 난형열 말라리아: 16일~18일(평균 17일) 또는 그 이상

말라리아 [malari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참조
1) 임신부
임신 중에 말라리아에 걸리면 모성 사망, 신생아 사망, 유산, 사산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꼭 필요하지 않으면 위험 지역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산모에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 제한적이고 가장 안전하다고 알려진 클로로퀸은 열대열 말라리아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약물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출국 전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 후 예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2) 가임기 여성
일반인과 동일한 예방약을 복용할 수 있으나 약물 복용 기간 중에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약물에 따라서는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피임을 해야 합니다. 메플로퀸의 경우에는 약물의 반감기가 길어서, 복용 후 3개월 동안은 임신을 피하는 것이 안전하며 독시싸이클린은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임신을 피하여야 합니다. 만일 복용 중 임신이 된 것으로 확인되면 엄격한 산전 진찰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유산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말라리아 [malari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위의 상황을 잘 숙지 하시고 떠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