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트레스로 인하어 머리가 지속적으로 아프고 온몸에 통증이 생겨서 힘듭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어 머리가 지속적으로 아프고 온몸에 통증이 생겨서 힘듭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즘 알려주세요


answer Re : 스트레스로 인하어 머리가 지속적으로 아프고 온몸에 통증 ...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스트레스가 일정 수준을 넘어선다면 몸이 저항을 하다가 포기하게 됩니다. 이후 통증을 견디는 역치가 낮아져서 사소한 자극도 이전에는 느끼지 못한 통증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까지 도달하게 되면 스트레스 완화가 쉽지 않습니다. 그야말로 스트레스는 예방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풀어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소량의 약물 치료를 하면 금새 좋아질 수 있지만 질문자님께선 비약물적 치료에 대해서 질문하신것 같으니 몇 가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이전에는 느끼지 못한 자신이 정말 재미있어 하며 하고 싶었지만 그간 미뤄왔던 것들을 무조건 시행해보는게 어떨까요. 특정 요일 저녁 몇 시간은 휴대폰 끄고 음악 들으면서 산책하기, 명상 교실 다니기, 자전거 타기, 격렬한 운동 하기, 만화방에 가기, 주기적으로 식물들 물 주기, 뮤지컬 및 공연 보러 다니기 등 자기감을 가질 수 있는 스케쥴을 스스로에게 내리는 처방이라고 생각하시고 단 몇 시간이라도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설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스트레스로 인하어 머리가 지속적으로 아프고 온몸에 통증이 생겨서 힘듭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가벼운 스트레스는 적당한 긴장감을 주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계속 공급되는 ‘만성화’가 시작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고 있으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 중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폐과 심장, 뇌에 맑은 산소를 공급해 잡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며 체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후 스스로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는데, 이는 뇌에서 엔도르핀 생성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엔도르핀은 천연 항우울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운동 후의 피로감을 만족감으로 바꿔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운동법으로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계단오르내리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추천됩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낮은 강도의 스트레스뿐 아니라 과도한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나쁜 반응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