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관련 문의합니다
술자리가 잦은 40대후반 남성입니다 술이 잦다보니 장기적으로 실리마린1300mg을 복용하고 있고요 당뇨증세가 있는데 약은 복용하지않고 운동을 하루에 1시간 30분을 매일 달립니다 그리고 여주환과 함초환을 복용하고있습니다 물론 민간식이법이긴하지만... 이렇게 하면 건깅증진이 그나마 도움이 될런지요?


answer Re : 건강관련 문의합니다
최훈
최훈 전문의 연세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최훈 입니다.
혹시 대사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아시는지요?
과도한 음주( 술만 드시는 것이 아니고 동반하여 과량의 고 칼로리 음식을 주로 밤에 섭취하는 경우가 많음 ) 및 스트레스 , 그리고 부족한 운동으로 인한 체내 지방 축척 등의 원인인 병입니다.

아래의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대사 증후군으로 정의하도록 되어 있는데
참고하시고 현재 몸 상태가 어느정도 인지 평가 하셔야 할듯 합니다.

1) 중심비만(central obesity):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102cm 초과, 여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88cm 초과 (한국인 및 동양인의 경우 대개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 90, 여자 80 이상)
2) 고중성지방 혈증(hypertriglyceridemia): 중성지방이 150mg/dL 이상
3)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holesterol)이 낮을 경우: 남자의 경우 40mg/dL 미만, 여자의 경우 50mg/dL 미만
4)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
5) 고혈압: 수축기 혈압이 13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85mmHg 이상인 경우

그리로 실리마린은 복용은 음주로 인한 간 기능 회복에는 도움이 되지만 결국 음주가 지속적일때는 병주고 약주는 악순환의 반복을 일부 완화시키는 정도밖에 안될듯 합니다. 당뇨 초기에는 현재대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음식 이나 식습관( 음주 포함 ) 의 교정이 없으면 운동을 통해서 교정하거나 회복되는 효과가 감쇠되어 향후 병의 진행을 늦추는 정도밖에는 안될듯합니다.
결국은 절주던 금주 던 음주 를 줄이면서 건강한 식습관 , 지속적인 운동을 유지 하는 것이 최선 의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인듯 합니다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혈액 검사 및 좀더 정확한 상담을 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술자리가 잦은 40대후반 남성입니다 술이 잦다보니 장기 ...
이희수
이희수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통해 식사하시는 것이 좋으며,
당뇨병이 있으신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운동 하시기 전에 꼭 식사 하는 것이 좋으며, 술은 최대한 절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인 여주환, 함초환은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고,
말 그대로 건강기능식품이기에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건강관련 문의합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건강을 챙기는 올바른 음주법`이라는 것은 애당초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인에 따라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정음주의 기준은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알코올은 ‘뇌하수체-시상하부-부신 축’을 자극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 때문에 지방이 주로 복부에 쌓여 복부 내장비만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알코올은 1g당 7.1kcal의 에너지를 내는 고열량식품이지만 많이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지 못하여 술을 마시면 고칼로리를 섭취하는데도 배부른 느낌이 없어 폭식을 유발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6.47로 비만에 속합니다. 체중이 나갈 수 록 근골격계에 부하되는 무게가 가중되므로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전신 건강에 좋은 저강도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저강도 운동은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 운동능력의 70% 내외를 발휘하는 것으로 운동할 때 옆 사람과 약간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편안한 복장에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이 저강도 운동은 지방을 꾸준히 분해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