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디스크입니다 학생인데 의자에앉을때마다 통증이심합니다
허리디스크입니다 학생인데 의자에앉을때마다 통증이심합니다 의자에앉을때방법이랑재활을 말하면좋을듯싶습니다ㅋ


answer Re : 허리디스크입니다 학생인데 의자에앉을때마다 통증이심합니다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보통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게 허리 건강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지 않고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허리디스크에 치명적입니다. 오래 같은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허리에 피로가 더 쉽게 누적되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는 허리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결국 디스크의 퇴행을 앞당기게 됩니다.

‘디스크(추간판)’에는 혈관이 없어 내부 세포가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몸을 움직여야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디스크거나 척추염이 있을 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하며 어느 정도 회복될 때까지 가벼운 스트레칭, 걷기 등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입니다 학생인데 의자에앉을때마다 통증이심합니다 ...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앉으면 서있을 때보다 허리를 누르는 무게가 2배정도 증가하기때문에 당연히 허리통증의 주원인입니다.
당연히 앉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는 앉아 있거나 구부정한 자세일수록 빨리 망가지기때문이죠.
서서 공부할 수 있는 스탠딩 책상을 써보세요.
정 앉아 잇어야 한다면 가급적 자세를 자주 바꿔주세요. 근육은 한자세로 오래있을수록 빨리 망가지기때문이죠.
아무리 좋은 자세도 오래있으면 금방 무리가 갑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릎을 벌리고 앉아서 체중분 넓게 분산시켜 주시고, 엉덩이 뒷쪽에 쿠션을 살짝 높여주면 허리를 펴고 앉는데 좀 더 편합니다.

재활의 방법은 간단하게 설명하긴 어려운 부분입니다. 왠만하면 돈들여서 운동처방사에게 몇달 배우세요.

허리디스크는 그냥 가만히 있는데 생기지도 않으며, 감기나 바이러스처럼 감염되는 질병도 아닙니다. 모든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생활습관병입니다.
허리가 아프다는 것은 허리를 잡아주고 움직여 주는 근육에 무리가 가서 고장이 났다는 뜻입니다.
근육이 고장나면 통증을 유발하거나 움직임의 제한이 생기며, 다른 조직에 과부하를 주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근육이 잡아주지 못하는 무게가 뼈를 누르게 되어 디스크로 발전하게 되거나, 인대를 과사용하게되면 협착증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신경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를 삐끗해서 119에 실려가는 사람 많습니다. 급성염좌라고도 하는데요 근육이 더이상 작동할 수 없을 정도로 고장이 났다는 뜻입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왜 생기는지 잘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방송에서 맨날 운동하라고 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활습관부터 개선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치료를 받아도 원인을 고치지 않으면 소용이 없을 수 있으니까요.
허리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 1.앉아있는것 2. 구부정한자세 3.과체중 및 비만 4. 운동부족 등이 대표적 입니다.

그리고 망가진 근육을 다시 부드럽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재활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건강을 위한 재활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휴식도 중요)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교정운동) -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그다음 바르게 걷기를 진행합니다.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혼자서 어려울 경우 재활운동 전문 병원이나 센터에서 건강운동관리사에게 배우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1번도 못하면서 걷기나 다른 근력운동을 하시는데요.....1번이 제일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