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즘들어 가래가 많고 입안에 침이 마르고 하는 증상이 너무 심합니다.
71세 남자, 흡연여부 (o)
만성기관지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요즘들어 가래가 많고 입안에 침이 마르고 하는 증상이 너무 심합니다.
만성기관지염 치료 할수있나요?
어떤방법으로 집중적 검사가 필요한건지 치료는 어떤식으로 시행하는지 음식은 뭘먹어야 좋은지 궁금하네요,
일반 개인병원보다는 대학병원을 다녀야할지 아니면 한의원을 가도 상관이 없는지도 궁금하고요.
치료를 하지않고 방치한다면 추후 어떻게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자세히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71세 남자, 흡연여부 (o)만성기관지염 진단을 받았 ...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라는 것은 기관지염의 상태가 최소한 몇 개월 이상 계속 있어 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만성이라는 글자가 붙으면 완치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원인이 되는 여러가지 것들을 잘 조절한다면 악화를 방지할 수 있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는 지장이 없게 됩니다.

검사로는 폐기능검사, 엑스레이 검사, CT 검사가 필요합니다. 병원급 기관을 가셔야 하구요.

음식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한의원을 가는 것은 본인의 판단에 의해서 하셔야 합니다.

만성기관지염이 악화가 된다면 기도가 만성적으로 부종이 생기고 협착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이행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산소를 평소에도 흡입하면서 생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개인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므로 일단은 병원급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