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얼마전 심장이 가끔씩 두근거려서 내과에 방문해 검사를 받았습니다
20대 후반입니다. 얼마전 심장이 가끔씩 두근거려서 내과에 방문해 검사를 받았습니다. 심전도, 심장 초음파, 24시간 홀터, 혈액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결과 특별한 이상 없이 스트레트성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걱정이 심해 몇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식후 혈압이 125/ 67나왔습니다. 인터넷을보니 맥압?이 이렇게 크면 비정상이고 동맥경화가 진행된거라는데 왜 병원에서는 혈압에 대해 아무 말씀도 안해주신거죠?

2.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약을 먹을 정도는 아닌데 한달뒤 다시 검사하자고 하시더군요. 전 비만도 아닌데 높아서 당황스럽습니다. 문제가 있는건가요?

3. 기분탓인지 처음 심장이 두근거린 몇달전부터 가끔씩 오른쪽 가슴과 겨드랑이 사이 부분(거의 겨드랑이쪽)이 아픈 자극이 오는데 다른 심장 질환이 있는걸까요?

4. 20대가 벌써 동맥경화같은 질환이 올 수도 있나요?

5. 약물없이 운동으로 제 심장 관련 문제가 개선이 가능한가요?

다른 곳도 아니고 심장이 아프니 걱정이 너무 많습니다.....


answer Re : 20대 후반입니다. 얼마전 심장이 가끔씩 두근거려서 내 ...
박재만
박재만 전문의 참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재만 입니다.

1.125/67 이면 큰 이상은 없습니다. 물론 동맥경화가 진행되서 혈관이 딱딱해지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가 많을 순 있지만 한번 정도 이렇게 나왔다고 해서 나이와 연관했을 때 동맥경화가 진행됐다고 보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2. 식후에 쟀는지 여부도 중요하고요,, 일시적으로 먹은 음식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약 먹을 정도 많이 높지 않다면 운동 및 식습관 교정을 하시면 호전 될 겁니다.

3. 심장은 대부분 왼쪽에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심장쪽 검사를 했는데 큰 이상이 없었다면 일단 심장쪽 문제는 배제를 해도 될 거 같네요.

4. 1번 답으로 대체 하겠습니다.

5. 일단 스트레스나 신경성인 경우,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면 도움이 될 거 같고요..
유산소 운동 및 충분한 휴식, 수면등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이나 술/담배등도 되도록 삼가하시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