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주파 비염수술 질문 드려요
제가 7월10일 6일전에 축농증+코물혹+고주파 비염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다음날 비염수술한 쪽 거즈를 제거하고 난 후 숨이 조금 쉬어지더라구요. 헌데 집에서 낮잠을 잔 후부턴 왼쪽코는 그래도 숨을 조금 쉬겠는데 오른쪽 코가 거의 막혀 숨을 잘 못쉬었습니다. 이 후 다음 외래진료를 가던날 비염증상처럼 이번엔 반대 쪽코가 좀 막혀있고 오른쪽코가 좀 뚫려있더라구요.. 코 내시경 결과 고주파 비염 수술한곳 살이 많이 부어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선 아직 초반이니 2주후에 보자하시고 집에왔습니다.

그렇게 인터넷에서 고주파 비염수술을 검색하여 알아보던 중 어느 병원 홈페이지에선 바로 효과가 나타난다는 병원도있고 또 다른 병원 홈페이지에선 1-2주 정도 코막힘이 있을수 있다는 말씀도있고 수술 10일 후 콜라겐 침착이 이루어지고 3주차부터 코막힘이 좋아진다는 설명이 있던곳도 있던데 일방적으로 어느게 맞는건지 저처럼 부어있는게 정상적인걸까요? 수술이 잘못 된것일까요?


아참 알러지검사도 했었는데 알러지는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answer Re : 고주파 비염수술 질문 드려요
윤병기
윤병기 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수술을 받으신지 1주일이 지났네요.
그리고, 비염수술만 받은것이 아니라 부비동염 및 비염수술 함께 다 받으셨구요.
1주일만 지난 상태에서의 코막힘은 아직은 의미가 없습니다.
비염때문에 막히는 것일 수도 있고, 축농증 수술 때문일 수 도 있거든요.
따라서, 수술 받으신 병원에서 아직 내과적 치료 및 수술 부위 치료를 유지하고 계실텐데, 완치기간 (통상 2개월)까지는 기다려 보고나서 수술이 잘 되었는지, 아니면 계속 불편한지 따져봐야 더 정확할 듯 합니다.
마치, "1주전 쌍꺼풀 수술을 받았는데, 눈이 부어있어요~ 수술이 잘못된건가요?" 라고 여쭤보시는것가 비슷하세요.
현재로서는 치료를 잘 유지하는것이 더 중요하며, 코막힘 여부는 크게 신경을 안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