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몸무게. 줄이고 혈앞 낮추고. 혈당 낮출수 있는 방법만 자세히 가르켜주세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운동 만이 나의 건강을 지킬수 있다는것을 잘알고 있읍니다.
허리 협착증이 있어서 고생을 많이 햇어요
그때는 한강 고수부지에 아침으로 한시간씩 걸엇는데
갈수록 더 아파서 서 있기도 힘들엇어요
제가 헬스장을 다니고도 병원에서는
헬스장 못가게 햇는데.
제 의지대로. 살살 걷기부터 하고 온 몸을 마디마디 움직일수 있는 스트래칭을 하고
근력 운동을 하고 그렇게 운동을 1년정도 하고 나니가 허리 협착증으로 몹시 아팟던. 통증이 사라지고 지금은 아프지않답니다
나의 자세을 항상 신경썻구요
지금은 아주 건강한 몸으로 바뀌엿어요
팔도 근육으로 똘똘 뭉쳣구요 온몸이.
근력으로 탄탄 해졋어요
허리 싸이즈도. 28정도구요
그런데 몸무게는 예전 보다 조금더올라서
57k나가는데 몸전체을 놓구 보면
라인이 잡힌 몸인데 키로수가 줄지 않아서
그게 걱정이됩니다
헬스장 트래이너케서는
몸무게에 신경 쓰지 말라고 하시는데
혈앞이 조금오르고 있고 당이 조금높아져서
요즘은 먹는것 아주 신쓰고 있다니다
몸무게. 줄이고 혈앞 낮추고. 혈당 낮출수 있는
방법만 자세히 가르켜주세요.


answer Re : 몸무게. 줄이고 혈앞 낮추고. 혈당 낮출수 있는 방법만 자세히 가르켜주세요.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모든 문제는 3가지 관점에서 보면 됩니다.
1. 운동 - 잘하고 계신 것 같네요.
2. 식습관 - 혈당이나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거의 다 식습관 때문이죠. 본인의 식습관을 체크하세요. 뭘 잘못하고 있는지, 뭐가 문제인지 다 찾아내서 고쳐야죠.
3. 심리적 - 항상 긍적적으로 생각하시고 많이 웃으세요^^

모든 병은 위 3가지에서 오죠. 원인을 찾아서 고치면 됩니다. 한 알의 약이 몸무게 혈당 혈압을 낮춰줄 수 있을까요?
원인은 자신에게 있는데~

사람에게는 하루에 꼭 필요한 열량(칼로리)과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보다 적게 먹거나 운동량을 늘리면 처음엔 살이 잘 빠지겠죠. 하지만 언제까지 그렇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먹는 양이 늘어나고 운동량이 줄어들면 다시 찔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몸은 더 살찌기 좋은 체질로 변하게 되죠.
그 이유는 살이 단지 칼로리 하나만으로 결정지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월 14일, 21일 방송된 SBS스페셜을 보시면, 다이어트는 단순히 칼로리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방송을 참고하세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호르몬의 문제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칼로리의 영향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란,
1. 지나친 칼로리 제한(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고, 굶고, 한가지만 먹고…)
2. 불규칙한 식사(시간 & 횟수)
3. 나쁜 식재료(가공식품, 맵고 짠 음식, 냉동식품, 화학조미료,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
4. 잘못된 식사방법(몇 번 안 씹고 삼키고, 빨리 먹고, 티비에 빠져서 먹는다던가…) 등등 ~~

이로 인해,
1.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가 증가(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더 많아지게 됨)
2. 식욕촉진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늘 배고픔에 허덕이고 폭식을 유발 함)
3.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이 작동하지 않음

건강한 식습관 이란

1.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식품을 섭취하자(신선식품)
2. 자신의 1일 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자
3.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4.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5.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6. 오감을 (view, 소리, 식감, 향, 맛) 천천히 느껴보자.
7. 탄수화물, 식이섬유, 단백질(육류 생선 콩 두부 등)이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하자.
8.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라면 스파게티 국수 빵 등) 금지
9. 음식섭취는 하루 중 12시간 안에 마치자

건강한 식습관으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유지되면 자신에게 필요한 식사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그저 칼로리소모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제한적입니다.
지나친 운동은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피로물질과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계단을 이용한다던가, 걸어서 간다던가 등)
우리 몸은 특정 부위의 지방만 찌거나 빠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움직이지 않는 곳에 지방이 잘 쌓이므로 빼고 싶은 부위를 자주 움직여 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몸무게. 줄이고 혈앞 낮추고. 혈당 낮출수 있는 방법만 자세히 가르켜주세요.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꾸준히 혈당을 체크하시면서 식사,운동관리를 해주시기바랍니다.
체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당뇨가 있을경우 주의해야할식품과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하기때문입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혈압이 높은경우,염분함량주의,아침에 빨간색과일과 야채는 피를 맑게해주시고 혈액순환을 잘되게 도와줍니다
식전30분전 사과반쪽섭취를 매일꾸준히 해주세요.,
또한 자극적인 맵고 짠 음식들-외식횟수조절/찌개류,국밥종류의 국물류를 주의해주시고,
몸속나트륨함량배출에 도움되는 칼륨식품-특히 외식했을경우 섭취해주세요.
하체의경우,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