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복근운동을수시로하는대배가나와요
의사 복근운동을수시로하는대배가나와요


answer Re : 복근운동을수시로하는대가나와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23.83으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이 엉덩이와 허벅지 쪽에 많이 분포하여 하체 비만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뱃살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은 물론 바르지 못한 자세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운동부족이나 과식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들이라면 운동부족이나 과식을 하지 않아도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증상 있을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바른자세로 생활하며 과식, 폭식, 나트륨 섭취 주의 등의 식습관 교정을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요가, 필라테스, 수영, 스탭업, 스쿼트, 런지,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반신욕을 체온보다 높은 37~39도 전후의 물로 20~30분 정도 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복근운동을수시로하는대배가나와요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복부비만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군요.

복부비만은 내장지방이 쌓이면서 생기는데 주요원인으로는 과식과 운동 부족이 있으며, 이 밖에도 흡연이나 유전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복부 주위의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뿐만 아니라 식습관 조절도 필요합니다.
각종 과학지 및 전문가들이 효과를 인정했거나 권장하는 몇 가지 식사법에 대해서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시간제한 다이어트
- 활동을 하는 낮시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고, 활동이 줄어드는 저녁 식사 이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12시간 섭취, 12시간 제한) 즉, 야식만 줄여도 효과가 있다.

2. 지중해식 다이어트
- DASH 다이어트라고도 알려져 있다. 채소, 과일, 콩류, 견과류, 올리브유, 닭고기, 생선 등으로 식사를 하며, 나트륨을 줄이고 포화지방이 많은 적색육 섭취를 줄이는 방법이다.

3. 질병에 따른 다이어트
- 당뇨가 있는 경우는 저혈당 위험이 적도록 과도한 열량을 제한하지 않고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효과적일 수 있다.
-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채소류와 곡류 위주로 식사를 하고, 곡류는 식이섬유소가 많고 도정이 덜 된 곡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 과식을 자주 하지는 않는지 돌아보고, 과식, 폭식 등의 바람직하지 않은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