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재활의학과 선생님 문의드립니다. !!
11일전 야간근무 마치고 집에서 컴퓨터를 하고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졸리고 피곤해서 눈도 안떠지고 자리에서 일어나는 순간 고관절쪽이라고 해야하나 양쪽이 순간 힘이 탁 풀리드라고요 순간 주저앉았는데..

지금은 걷거나 뛰거나 지장없습니다.

몇초그러고 말았는데 순간 걱정되더라고요.

혹시 운동신경계병이나 근육병일리는 없지요?

나이는 32살 남자입니다.

20대때 섬유근육통질환 앓은적은 있습니다

며칠전 신경과 의원 내원하였는데 이학적 검진 및 의사선생님 소견에는 큰 특이사항 없다고 그냥 지켜 보면 될것 같다고 하시는 데 걱정 안해도 될런지요.. .

첨부파일은 8/22 근전도 검사 결과를 받은것입니다.

침근전도에서 정상소견이라 이상없다하며 좌측 으로 검사하였는데 신경전도 속도에서 정강이쪽? 약간의 느린전도 속도를 보인다고 하였는데 증상과는 큰 관련이 없고 일시적으로나 아님 신경이 눌려서 그럴수가 있다고 하시는데 맞는말씀이신가요?

신경전도에서 이상이 있다는것도 큰 문제 있는거 아니었을까요?

재활의학과 선생님의 고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answer Re : 재활의학과 선생님 문의드립니다. !!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꼼꼼하고 세심한 상담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ㅎ 늘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꼼꼼하고 세심한 상담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ㅎ 늘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일시적 증상
- 야간근무를 마치고 집에서 컴퓨터를 하시던 상황이면 신체적/정신적으로 최상의 상태는 아니셨겠지요. 더군다나 수초간의 일시적 증상 1회라면 해당 증상만으로 특정 질환과 연부시키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복되거나 점차 진행하는 증상이 아니고서야 특정 신경근육질환을 염려하실 상황까지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2. 검사의 해석
-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입니다. 근전도 검사는 정상으로 판단되며, 신경전도 검사는 각 검사처마다 정상 수치를 다르게 설정해놓는 여부가 있어 절대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일반적인 수치를 고려하였을 때 특정 운동/감각신경에 병적인 상황을 시사할 만한 이상은 없어 보입니다. 또한 해당 검사에 대한 해석은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진이 임상적인 다른 정보와 결부하여 판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 수치나 그래프의 모양으로 일괄 정상 혹은 이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3. 이상운동 질환이나 근육신경병증의 진단과 그와 관련된 진료 및 검사들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