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혈관 관련 추가 검진이 필요할까요?
3일 전 심초음파와 심전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다른 이상은 없고 이완기 기능이 약간 떨어지는 것 같으니 고혈압약물 사용을 고려해보자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현재 전고혈압 단계)

그런데 그 이후부터 제가 예민해져서 그런지 아니면 체중이 비대해서 그런지 등을 쭉 피지 않고 책상쪽으로 몸을 웅크리듯 앉아있으면 주로 상복부와 흉곽의 경계선상에 압박감이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숨을 들이마시는데 문제가 있지는 않고요.

추가 검진이 필요한 상황일까요?

경동맥 관련 검사는 17년 4월에 받았고 정상판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answer Re : 심혈관 관련 추가 검진이 필요할까요?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심초음파의 정확한 결과 수치를 모르겠으나 말씀하신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Grade I 단계의 이완기장애로 판단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1단계 이완기장애는 아무 증상이 없는 성인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며 특별히 불편감을 유발하지 않고 평생 큰 문제없이 지내실 확률이 높습니다.
단 이완기장애의 단계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면 심부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나 흔하지 않습니다.

어떤 증상으로 심장검사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고혈압 약물처방을 언급하신 것으로 보아 현재로서는 혈압약만 잘 유지하시면 될 것으로 보이며 추가 검사는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한편 소위 말하는 혈압약은 단지 혈압을 낮추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