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상선기능저하증
안녕하세요~
키 164cm, 체중 57kg의 62세 여성입니다.
10년전부터 고혈압. 고지혈증약(카듀엣)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6월초 몸이 허약하다하여 한의원에서 공진단과 경옥고(100일분)를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6월말 불면으로 인한 우울증으로 산도스설트랄린50mg1알, 리보트릴1/2알, 프로맥,멀타핀1/2알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복용후 손,발,다리 부종이 약간(항상)있고 저혈압이 생기고 맥압이 50~55정도 이고(그전까지는 혈압이 110~120/70~80으로 유지하였고 맥압이 40~45였음) 머리가 간헐적으로 띵하며 앉았다 급히 일어날 때 어찔한 증상이 생겼습니다.
그러던중 8월초에 갑상선 정기검진시 피검사에서 유리사이록신 프리틱트 수치가 0.9(1년반전 검사시 수치는 1.17이었음)로 갑상선저하증 치료약을 복용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혹시 약복용이 갑상선기능저하와 저혈압에 영향을 키친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시점에서 약을 복용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부신에 2.4cm 양성종양(혹)이 있는데 이것이 갑상선기능저하와 관계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갑상선기능저하증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상태는 경계치 정도로 평가됩니다. 그정도 선에서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를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약물치료를 시작하기 보다 1-2개월뒤에 재검후에 결정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약과 저하증/저혈압과의 관련성은 입증하기 어렵습니다. 저하증의 경우에는 전형적인 형태는 아닌듯하고 경계치 정도의 수치여서 관찰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구요.
다만 혈압이 내려간 것은 우울증 약의 복용과 일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기립성 어지럼증이 발생되고 있다면 현재 복용중인 약제를 한동안 ( 정해져있지 않지만) 중단하는 방법과 용량을 줄이는 방법중에서 선택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혈압약 처방을 받으시는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죠.

부신의 양성종양과 기능저하증과의 관계는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갑상선 상태가 완전한 저하증의 상태가 아닐 수도 있으므로 추적검사후 결론을 내리시는 것이 낫지않을까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