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산일까요?
안녕하세요
43세에 세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막내는 15개월 됬구요...

8월8일 마지막 생리였구요 9월13일에 임톄기 해보니 두줄나와서 9월17일 월요일에 산부인과가서 초음파했읍니다.
정상임신이란 말씀들었구요. 6주째라고 하신것 같은데......
근데 제가 아이 셋을 모두 제왕절개로 나았읍니다
마지막 아이낳을때 의사선생님께서 네번째 제왕절개수술하면 위험하다고 불임수술할것을 제안하셨는데 그냥 안했읍니다.

초음파하던 당일날 월요일 오후 예전부터 계획해놨던 미국비행에 올랐읍니다.
근데 비행중 처음에는 속옷에 아주조금 갈색으로 보이는 냉이 나오더니 어느순간 아주빨간피가 나오기 시작했읍니다.
나오는 양은 보통 생리때보다 좀 더 나오는정도구요...
근데 너무 놀란것이 색이 너무나 밝은 새빨간색이라 이게뭐지 했네요...
아랫배도 아프고 허리도 많이 아팠읍니다.
비행기에서 내려 집으로 오면서 배와 허리통증이 좀 심해지고 피도 계속 나오고요.

지금은 수요일 오후인데요...
피가 나오는 양은 쬐끔 줄은것같고 통증은 뭐 더 심해지진 안는데 허리는 뻐근하고 아랫배는 마치 바윗돌이 들어있는것같이 묵직합니다.
십몇년전에 3개월에 자연유산이 한번있었는데 그때와 비슷한 느낌이네요... 배에서 뭐가 빠져나와야 시원할것같은 느낌이요...

제가 지금 갈팡질팡하는것은...
어차피 임신중절을 고려해보고 있었고
게다가 여기가 미국이라서 병원을가기도 좀 힘들고해서요...
지금 제가 유산이 되고있는걸까해서 질문드립니다.
2~3주는 미국에 머물러야하는데 여기서 당장 산부인과를 가봐야할지 아니면 하혈하는 양과 통증을 두고보다가 가도될지.. 이도 아니면 아예 그냥 한국 귀국하고 병원을갈지 결정을 못하겠네요...
임신중절을 생각하면 솔직히 미국에서 하는것도 나쁘진 안을것같다 생각도 했었거든요...

제가 유산이되고있는거 맞을까요?
이곳에선 병원가도 한국처럼 피검사로 호르몬검사 안합니다.
초음파검사만하는데 그것으로 유산인지 아닌지 알수있을까요?여기서 병원을 가보는게 좋을까요???


answer Re : 유산일까요?
박병규
박병규 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9월 17일에 초음파를 봐서 정상 임신 6주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지금이라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것입니다. 초음파로 임신이 확인되면 더이상 피검사로 임신 확인을 할 필요도 없고 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그 때부터는 초음파를 보면 유산인지 아닌지는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절박유산처럼 당장 유산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하혈이 있는 것일 수 있지만, 정말 유산 이전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 또한 높아 보입니다. 그 곳이 한국이 아닌 이상, 미리 가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