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두통이 심합니다.
--이력
6개월전에 처음 발병했을 당시 왼쪽 이마와 정수리 사이 부분에서 뭔가가 꿈틀꿈틀 기어가는 느낌이 나고 엄청난 통증이 왔습니다. 정말 참지 못 할 정도의 통증이었고, 일찍 퇴근을 하고 가는데 엘리베이터를 타니까 통증이 더 심해서 중간에 내리고 계단으로 걸어 내려와서 택시를 잡고 집에가는데 통증이 너무 엄청 심해지더니 안면근육이 마비 되면서 말도 못 하겠더라고요. 겨우 입을벌려서 택시기사 아저씨에게 얘기를 해서 신촌세브란스 응급실에 갔고, 뇌CT, 뇌MRI, 혈액검사등을 했습니다. 정상이라고 퇴원시키더라고요..그때 안면마비는 없어졌지만 통증이 너무 심한상태였는데, 어쩔 수 없이 퇴원했습니다. 그 후 신경과, 신경외과, 안과, 이비인후과를 다니며 뇌혈관검사, 눈CT, 코내시경등을 했으나 일자목인거 말고는 특이사항이 없었습니다. 약은 엄청나게 먹었습니다. 목뒤쪽, 흉쇄유돌근, 어깨 에도 주사도 꽤 맞았고, 도수치료도 했고, fims라는 치료도 했고, 물리치료도 했고, 한약도 꽤 먹었고, 침도 많이 맞았으나 어느정도 통증이 약화 된 후로 호전이 없습니다.

--현재
항상 왼쪽 이마와 정수리 사이가 꽉 조이는 느낌이 있고 왼쪽 어깨가 들려 있습니다. 오른쪽 코가 자주 막힙니다.
가끔 안구 안쪽이 꽉 땡기는 느낌이 나면서 왼쪽 이마와 정수리 사이의 통증이 심해집니다.왼쪽 어금니쪽 근육이 꽉 조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가끔 왼쪽 가슴에 통증이 옵니다. 심전도 검사와 심장 초음파 결과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병원을 많이 다니면서 없는 형편에 돈도 몇천만원을 썼는데, 낫질 않네요..너무 특이한 증상이라 사례가 없는것 같은데..혹시 하는 마음에 올려 봅니다.


answer Re : 두통이 심합니다.
주재형
주재형 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 입니다.

호소하시는 증상과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는 것으로 보아 좌측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의 경직에 의한 근육긴장성 두통 또는 근막통증증후군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러한 경우라면 꾸준히 근육을 풀어주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두통이 심합니다.
권유석
권유석 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 입니다.

현재 증상은 다양하지만 긴장성 두통 또는 편두통에 가까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경과 외래에 방문하셔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두통이 심합니다.
도진국
도진국 전문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도진국 입니다.

조심스럽게 답변을 드립니다. 두통은 200여가지 진단이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그래서 초기 증상만 있을 때는 진료하시는 분 누구나 바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답변이 더욱 조심스럽습니다만, 의뢰주신분의 고통을 생각해서 몇 가지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요약하자면 갑자기 생긴 참지 못할 정도의 두통이 와서 안면근육이 말을 듣지 않는 심한 통증을 가질 수 있는 대개의 경우는 이미 여러 의사들이 다 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머지 흔하지는 않지만 생각해 볼 수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뇌정맥혈전증은 MRI, 뇌혈관검사 등에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뇌정맥혈관촬영을 해서 한 번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동맥 박리(목동맥의 찢어짐)로 인하여 상기증상이 설명될 수 도 있습니다. 혹시 검사에서 빠졌다면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드문 증상으로 대동맥 박리 등의 증상으로도 유발이 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부분은 어디까지나 초기에 의심하고 바로 검사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혀둡니다. 의뢰주신 분의 답답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해드리려는 노력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처음 오신 분을 한 번에 진단하기에는 어려움이 당연히 있습니다. 차근차근 진료를 하다보면 진단이 되는 경우를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대학병원 급의 신경과를 방문하셔서 진료를 다시 한 번 받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