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혈압약 먹으면 요실금이 올수도 있나요?
알파차단제(α-blocker):고혈압약(프라조신,테라조신), 요도폐쇄압을 감소 시켜서 스트레스 요실금을 유발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질문인데요

40대중반 여성입니다.
올해 9월부터 갑자기 요실금이 시작되었습니다, 증상은 소변이 그냥 계속 조금씩 샙니다. 기침 같은거 안해도..
소변은 하루에 8번 이내로 보는거 같은데, 가끔식 자리이동할때는 조금 긴장하면서 화장실을 자주 갔습니다.
(요실금이 시작된 이후로는 화장실을 좀 자주 갑니다. 가도 패드만 갈거나 하고 억지로 소변을 보지 않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질까봐 시간은 3시간은 넘기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래도 좀 가게 됩니다.)
현재 대학병원에서 요역동학 검사를 했는데 결과를 제대로 못들었지만. 별 이상은 없는걸로,
하지만 검사가 대충 끝나고 선자세에서 소변이 뚝뚝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처방약을 받았습니다.토비애즈서방정4mg

걱정되는것은 혈압약을 먹는거, 그리고 8월부터 골반을 왼쪽으로 매일 5~6시간씩 틀었고(스포츠관련), 수면부족및과로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9월부터 요실금이 시작됐습니다. 처음에는 소변을 보고 옷을 입다가 소변이 뚝 떨어지는가 했는데
지금은 소변이 그냥 나옵니다.
0.인터넷 검색해보니 진성요실금이란게 있던데.. 혹시 전 어떤거에 해당이 되나요? 이런경우에도 수술이 되나요?
1.고혈압약이 요실금을 발생시킬수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테베텐정600mg이 요실금을 발생시킬수 있나요?
(테베텐정600mg을 한알씩 먹다가 지금은 반알을 먹고 있어요 7년정도)
2.테베텐정600mg은 알파차단제 인가요?
3.고혈압약을 바꿔볼까 하는데 요실금을 발생시키지 않는 혈압약좀 알려주세요


answer Re : 고혈압약 먹으면 요실금이 올수도 있나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1. 테*텐정과 요실금은 일반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알파차단제가 아닙니다. 다른 작용기전의 약제 입니다.

3. 아직까지 고혈압 약을 처방하면서 요실금이 문제가 된 경우는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그런 문제로 변경을 하고자 한다면 현재 테베텐을 처방받고 계신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최근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인지는 알 수 없지만 요역동학검사를 하셨다면 비뇨기과에서 그 결과에 따라 약을 처방하였을 것으로 생각되고 해당 약제를 복용하면서 경과를 보고 결정해야 될 문제로 보입니다. 요실금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다르므로 지면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