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무리 당뇨가 있다지만 칸디다가 이렇게 쉽게 오고 낫지
제가 2013년도에 우연히 병원에 방문하였다가 목에 칸디다가 있다는 말을 듣고 2주간 항진균제를 복용하고 완전히 사라졌다는 완치 판정을 받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당뇨가 있으니 자주 병원에 방문하였지만 목을 검사하는 경우는 없었는데...

이번에 아랫집 사람들이 방과 발코의 곰팡이를 벗겨낸다고 락스에다가 식초를 섞는 너무나도 황당한 짓을 하는 바람에 다시 목 검사를 받았습니다. (락스에 식초 섞으면 군용 독가스로 쓰이는 맹독성 염소가스가 나오죠) 저희 집이 바로 위층이었고 창문도 활짝 열어뒀으니 저도 염소가스에 그대로 노출된 상태로 가스를 마셨습니다. 그러니 며칠은 목과 기관지 있는 부분이 타들어가는 고통이 느껴지더군요. 사람 목에서 이렇게도 심한 고통이 느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으며 한달이 흐른 지난 지금도 명치 부분이 쓰리는 느낌이 들고 목이 아픕니다. 가래 역시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요.

그런데 문제는 염소가스도 염소가스인데 또 칸디다가 보인다는 겁니다. (염소가스 이건 의학적으로 마땅히 해줄 수 있는 게 없는지 이미 마신지 일주일이나 가스는 어쩔 수 없다는 식..) 개인병원에서는 화학적 손상인지 칸디다인지 구분이 어려우니 큰 병원으로 가보라길래 큰 병원에서 검사받아봤고 약도 니스 카딘 처방받았습니다. 하지만 2주 치료받고 완전히 옛날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오히려 더 심해졌다네요? 칸디다 자체도 면역억제제 복용하는 사람이나 걸리는 병이라던데 심지어 낫지도 않으니 상당히 불안합니다. 그렇다고 20대 후반의 평범한 직장인인 제가 위생 상태가 엉망이냐면 전혀 그렇지도 않지요. 혈당 관리도 잘 되는 상황에서 당뇨라는 이유로 20대가 이러기도 하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려봅니다.


answer Re : 아무리 당뇨가 있다지만 칸디다가 이렇게 쉽게 오고 낫지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락스같은 염기성 용제는 기도나 식도, 구강의 점막을 강하게 자극하고 화학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구강이나 식도의 칸디다는 면역이 결핍된 환자, 즉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당뇨나 노인, 영양실조, AIDS등이 있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지만, 일반인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칸디다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면역에 이상이 있을만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의 경우는 니*타틴을 사용하여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것 같은데, 그런 경우는 좀 더 효과적인 프*코나졸 같은 약을 사용하면 잘 치료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무리 당뇨가 있다지만 칸디다가 이렇게 쉽게 오고 낫지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칸디다 가 조직검사상 결과가 나오신건가요?
대개 면역저하자에서 잘오구요 칸디다는 2주정도 약을 드셨다면 충분히 좋아지십니다.
아마도 새로 생긴 증상은 염소가스에 의한 화학적 손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