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메니에르 약 복용
제가 저혈압이고 미주신경실신이 좀 잦습니다
근데 메니에르병에 걸려서 약을 먹어야되는데
이뇨제랑 혈액순환제 ? 혈관확장제가 있더군요
그 약 먹고 아침에 또 미주신경실신 증상이 나타나 약 때문인지해서 보니 저혈압엔 이뇨제를 복용하면 안된다고 해서요 .. 어떻게 해야되나요


answer Re : 메니에르 약 복용
김한나
김한나 약사 정성약국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한나 입니다.

우선 약에 대한 질문의 답변입니다.
지금 증상에 이뇨제는 0.5정 이긴 하나 부적절해 보입니다.
혈관확장제인 경우 우선은 뇌에 혈류공급을 원활하게 해서 빨리 증상을 개선하시려는 목적인 것 같습니다.
단기간엔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약으로 증상이 조금이라도 좋아지셨다면 의사분과 상의하셔서 약을 조절하시기를 바랍니다.

약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실례가 안된다면 전반적인 것에 대한 제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객관적인 의견이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바랍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저혈압,미주신경실신 등은 약으로 증상은 좋아지게 할 수 있으나, 약만으로는 완전한 치료에 이르기가 어렵습니다.
키에 비해 체중이 너무 적습니다. 좋은 단백질 위주의 영양잡힌 식사를 하셔서 체력을 기르세요~
혹시 소화장애나 변비, 설사 등의 장불편 증상도 있으신가요?
그래서, 식사를 하시기 힘드시다면, 소화제를 드시더라도 고기 같은 단백질이 꼭! 들어간 식단에 데친 야채나 나물 등으로 식사를 하시면 힘이 좀 날겁니다. 든든히 드시고 1~2시간 후 근육운동을 포함한 유산소 운동(걷기 후 간단한 체조 그리고 근력운동)을 하시면 운동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어 더 잘 드시게 되고 체중이 조금씩 불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 체험을 통해 경험한 바 있습니다.
체중이 좀 증가하면 지금 겪고 계신 증상들이 일어나는 횟수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장을 좋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은 제2의 뇌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반 갯수만 많은 유산균보다는 좋은 균주가 포함된 것으로 약국에서 상담하시면 도움을 주실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도 여러 종류가 있고 함께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의 먹이) 도 같이 드셔도 좋구요, 음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장이 좋아지면, 공황장애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며칠 먹어서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차라리 식습관 및 생활개선부터 하셔서 좋아지는지 보는게 낫습니다.
오랜기간을 통해 생긴 증상들이 단번에 사라진다는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매운 것, 차가운 것을 드시지 말고, 몸을 따듯하게 하시고, 따듯한 음식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낫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실천하기 힘드셔도 작심삼일을 삼일마다 계속한다면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