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절후
50살 남편이 쇼파에서 일어나 안방으로 들어서자마자
어지럽다고 말한뒤 쓰러졌다가 5초~10초 정도 의식이 없었던듯해요.달려가서 일으켜 안아 부르니 바로 일어났는데 넘어진 것을 기억을 못해요ᆢ왜그러냐고 묻고ᆢ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어지러웠던 기억만 난다고 ᆢ
당시 응급실가서 혈액으로 간염등 검사하고
엑스레이ᆢ심전도 했는데ᆢ
갈륨이 좀 부족하고ᆢ다른 이상소견은 없지만
심전도에서 정상인들중에도 꽤 그렇다하는데
좌심실 우심실 사이가 좀 막혀있는??
외국이라 잘 알아듣지 못했어요ᆢ
정상이라 할 수도 없고 비정상이라 말하기도 그런 애매한 상태ᆢ하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했어요
이게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고ᆢ
심전도등 문제 없었는데 외국생활 반년만에 심전도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지요ㆍ혼자 지내며 스트레스상황 최고조이고요 영향상태 많이 안 좋아졌어요ᆢ
어떤 상황이고 기절까지 간 원인이 무엇인지요
쓰러지기전 두시간 운전했고ᆢ집에와서1시간 있다가 맥주 한잔 정도 마셨고 30분정도 스마트폰 보다가 일어났어요ㆍ
이런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지금은 많이 피곤해한다는것 빼고는 그냥 일상생활하고 있는데 저희가 외국이라ᆢ어떡 시도를 해보기바 쉽지 않네요
어떤 검사를 하고 어떻게 지켜보고 관리해야할까요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기절후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같은 질문에 답을 드렸긴 하나 추가적으로 말씀 더 드리자면, 기립성 저혈압이라하면 tilt test 라고 있습니다. 침대에 누웠다가 상승한 상태로 혈압이나 맥박의 변화를 보는것이지요.
그렇게 진단을 할수 있구요.
대부분 실신의 경우에는 심장성 실신을 배제 하기 위해 심전도 검사 및 24시간 홀터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볼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의 경우에도 실신할수 있기때문에 머리쪽 CT 나 MRI 를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기절후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어지럽다고 말한뒤에 쓰러진 것을 보면 전조증상을 느끼신거고 약간의 기억소실이 동반되어 있네요.
실신은 이것저것 평가할 부분이 많은 증상인데 부정맥과 같은 심장질환, 뇌에 구조적 이상 등의 신경질환 등이 대표적입니다.
심전도는 아주 간단한 검사로 부정맥을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는 검사로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며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실신은 기립성 저혈압과 같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에서 부터 급사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부정맥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외국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최대한 상황에 맞게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큰 문제없이 회복이 되었다 하더라도 제발될 가능성이 있으며 아무도 없이 혼자있을 때 실신이 발생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