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 헤르페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일주일전부터 입술쪽이 찌릿하고 화끈거리더니 한 4일전부터 입술위에 조그마한 수포가 올라왔습니다. 초발인데요.
어제부터 갑자기 왼쪽 광대에도 찌릿함이 오더니 하루종일 왼쪽 눈에 이물감이 있으며 하루종일 눈밑에 경련이 와서 떨립니다. 평소보다 간지럽고 따갑습니다만 심하진 않구요. 어제 밤에는 안압이 높아지는 느낌이들어 속도 울렁거리고 잠도 잠 못잤습니다.
제가 입술쪽 환부를 만지고 다른쪽은 최대한 안만지려고 조심하는데 잘때 저도 모르게 눈을 비볐거든요 그전에 환부를 만졌을수도있구요. 아니면 혹시 입술헤르페스 수포없는 전구증상 때 그쪽을 만졌다가 눈을 만져도 옮길수가 있나요? 이렇게 쉽게 옮길수가 있나요? 눈 헤르페스는 흔치않다고 들었는데요..
눈병같은거 한번도 걸린적없고 알러지도 없습니다..


answer Re : 눈 헤르페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헤르페스는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이 떨어지면 신경을 타고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피부표면에서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입술에 질환이 반복적으로 생길 경우 눈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한다고 바이러스가 바로 옮겨져서 감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눈에 헤르페스가 오는 경우는 눈꺼풀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형태가 가장 많으며, 결막에도 생겨서 충혈되고 눈이 불편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봅니다. 눈에생기는 헤르페스 중 가장 좋지 않은 형태가 헤르페스 각막염인데요, 각막 (까만자)에 병이 생기면 시력이 떨어지고 눈의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치료를 잘하지 않으면 시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어 치료를 잘 해야 하구요.
눈이 하루 이상 계속 불편하시면 안과가서 진료해 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