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압 질문 합니다.
선천성 심실 중격 결손 수술을 하고 현재 2-3년 마다 검사를 받는데, 취근 새벽에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느낌이 들어, 잠을 깨서 불편하여 다시 내원 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한점은
1. 혈압이 142/75 맥박 81, 135/69 맥박 85, 145/71 맥박 89 입니다. 고혈압에 해당 되나요?

2. 어려운 질문 이겠지만,, 주치의 선생님이 맥박 낮게 해주는 약을 처방 해주셨습니다.
conbloc tab 1.25mg 약인데 맥박수가 60-100 사이엔 정상범위 인데 왜 처방을 해주셨을까요?

그리고 심장에 관한 약을 처음 먹어보는데, 이약 안전한가요.. 무섭습니다.


answer Re : 혈압 질문 합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심실중격결손 수술후 가슴 두근거림은 꽤 흔하게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걱정할 상황은 아니나 증상이 있으므로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혈압 수치만으로 봐서는 고혈압에 합당한 수치입니다만 고혈압의 진단은 한번에 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기간 반복적인 측정을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질문의 약은 베타차단제로 분류되는 약으로 가장 큰 목적은 두근거림에 대해 심박수를 안정화하는 것이고 심장의 수요-공급을 균형맞추어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며 현재로서는 드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 약이므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혈압 질문 합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현재 적어주신 수치만으로 본다면 고혈압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처방받으신 약물은 고혈압 약 중 베타차단제라는 종류이며, 두근거림까지 있어 다른 종류의 약물보다는 먼저 처방을 하신듯합니다만, 정확한건 진료 보신 병원에 문의하시는게 가장 정확할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