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내시경, 장내시경& 현재 질병이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1월 28일 평소와는 다르게 조금 과식을 한 다음날인 29일부터 복부에 가스가 찼었습니다.(이 29일날 배만 아프다가 오후즈음에 갑자기, 오한과 발열, 가래등의 증상이 왔습니다.)그때는 별거 아니겠지하고 소화제나 위장운동약만 약사님께 받아서 먹었지만 호전되는 기미가 없어서, 2번정도 동네작은 내과의원에가서 위장약등을 먹었습니다. 효과가 없지는 않았지만 증세가 막 좋아지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지난주까지는 복부팽만, 배꼽주변 통증, 설사증세조금말고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얼마전부터 갈색내지는 검은색 변과 함께, 노란색으로 추정되는 장액, 상복부 통증등이 강해졌습니다.

이게 무슨 질병인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결국 목요일날 위랑 대장 내시경을 하게되었는데,
위는 비수면을 하고 대장은 수면내시경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수면검사때 못깨어난다는 이야기때문에 너무나 불안하구요. 내시경을 하는 병원에 문의를 하니, 미다컴이라는 수면유도제를 쓴다고 합니다. 이거 안전한 약물인가요?


answer Re : 위내시경, 장내시경& 현재 질병이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결론적으로 음식에 의한 장염, 위염 등의 경증질환이 의심됩니다.
말씀하신 검은색변은 의미있는 흑색변이 아닌 어두운 색깔의 변일 가능성이 많구요.
어찌됐든 약물치료에 호전이 없으니 내시경은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다컴은 미다졸람이라는 진정유도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인데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에 하나 호흡저하 등의 응급상황이 생긴다면 역전제 투약이 가능한 약물이므로 크게 걱정안하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위내시경, 장내시경& 현재 질병이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검사를 빨리 해보시는게 좋겠는데요...
검은변까지 나오시면 검사 해보셔야 겠습니다.
미다컴 이라는 수면유도제는 거의 대부분의 내시경 수면시 사용하는 약물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면유도제로 인해 깊은 수면에 빠지거나 산소 포화도가 떨어지거나 하신다면 수면 유도제 를 깨우는 약물도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대부분은 별문제가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