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만성 두통
어머니에 대한 만성 두통을 보기 쉽게 간추린 내용입니다.

(통증)
5년동안 머리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머리를 조금만 흔들어도 심하게 어지러우며 머리가 심하게 아픕니다.
신경을 많이 쓰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두통이 심해집니다.

(질문1)
이런 증상이 있는데 병명은 무엇인고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2)
여기서 매우 궁금한점은
두통이 심할 때 관자뼈와 마루뼈 경계선 부위에 강하게 양옆으로 힘을 주고 있으면 통증이 매우 완화되며, 힘을 푼 후에도 몇 분간은 완화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마치 짱구는 못말려에서 짱구가 혼날때 양얖 머리에 힘을 주는것 처럼요. 사진첨부 )

왜 그러신걸까요?

어머니께서는 편두통이라며 동네 의원만 찾으실뿐
종합병원은 가지 않으시려고 합니다.

두통이 오실 때에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시기 때문에 매번 누워서 끙끙 편찮아하십니다.

억지로라도 mra(?) 를 찍으면 낫게해드릴수 있을까요?


answer Re : 만성 두통
주재형
주재형 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 입니다.

만성두통중 가장 흔한 것은 스트레스성 긴장성 두통과 혈관성 편두통입니다. 간혹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심한 두통이 있다면 편두통의 가능성이 좀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만성 편두통은 신경과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합병원 신경과의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만성 두통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두통의 통증은 대뇌 자체에서 기원하는 것이 아니라 두개골, 뇌혈관, 뇌를 둘러싼 막, 두피 근육, 머리에 있는 말초 신경들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일차성 두통(질환 없이 생기는 두통)과 이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하여 출혈성 뇌졸중이나 뇌종양, 뇌출혈, 두부외상, 뇌정맥혈전증, 치아, 구강, 부비동 질환 등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데 기질적 문제로 인한 이차성의 경우에는 근본 치료를 하지 않으면 두통은 호전되지 않으며 심하면 생명까지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검사에서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에는 양상이 다양한 긴장성 두통, 만성지속성 두통, 반동성 두통, 군집성 두통, 편두통이 있고,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에는 측두동맥염, 근막동통증후군, 약물과용두통 등이 있습니다. 치명적일 수 있는 이차성 두통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압상승, 뇌염, 뇌수막염 등에 의한 두통입니다.
노인에게서 새롭게 발생한 두통과 같이 이차성 두통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경우에는 반드시 통증클리닉에 방문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 유무에 대해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봐서는 근육의 비정상적 긴장, 수축 등으로 인한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긴장성두통(tension type headache)은 대부분이 경험할 정도의 흔한 두통으로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에 의해 발생하는 가벼운 두통이며, 20~40세 사이에 많이 나타납니다.
말초 근육막 통각수용기의 민감화가 긴장성두통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두피에 분포하는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서 발생하여 머리주변의 근막압통이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압박감(박동성 없음), 조임, 짓누름 등이 양측에 모두 나타나게 되는데, 머리에 띠를 두른 것 같이 둔하고 지속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금식, 음주 등에 의해 긴장성두통이 악화됩니다.

만성두통 시에는 신경과에 내원하여 원인에 대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