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다공증
골다공증으로 라본디 캡슐을 처방 받아 1년째 복용 중입니다.
다른 골다공증약에 대한 정보는 있으나 라본디캡슐은 시중에 시판된지 얼마되지 않아서인지 정보가 없습니다.
부작용이나 복용시 주의 사항을 알려주세요.
라본디캡슐을 복용중에도 칼슘이나 비타민 d를 복용해도 되나요?
아스피린,리바로,칸데라,씬지로이드를 복용 중인데 이들 약품과의 상호 작용은 어떻게 되나요?

먹는 골다공증약과 주사로 맞는 골다공증 주사약과의 차이점도 알려주세요.
어떤 기전으로 골다공증이 치료 되는 건가요?


answer Re : 골다공증
정세진
정세진 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라본디란 약은 비타민디와 선택적 에스트로젠 수용체 조절제인 랄록시펜이 복함되어 있는 약입니다.

1. 랄록시펜에 의한 부작용으로는 정맥이나 정맥의 혈전증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이 의심되는 질환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구역, 소화불량, 혈소판감소, 혈압상승, 두통, 발진 유방 압통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비타민디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구역, 구토, 부정맥, 신장 결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또한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2. 라본디 안에 칼슘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칼슘은 섭취가 충분하지 않다면 보충해줄 수 있으며, 비타민 D는 추가로 드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3. 먹는 골다공증 약과 주사 골다공증 약은 다양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떠한 약제를 선호하는지에 따라 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면 되며, 크게 효과의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4. 여러가지 기전의 약들이 나와 있는데 골흡수를 억제 하는 약물, 골형성을 촉진하는 약물 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