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와 구토
현재 라오스 거주중이며 지난 2월달에 한국을 다녀왔습니다.
작년 6월경 라오스에서 새벽에 구토 증상이 있고 배가 아프더니 오한에 고열이 나서 장염인가 해서 병원에 가서 링거 주사 맞고난후 저혈압 쇼크가 와서 태국 병원에 긴급 후송되어 이틀간 치료받은 적이 있습니다.

퇴원후 바로 한국엘 가서 검사를 하니 당뇨외엔 별다른 증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새벽부터 작년 처럼 배 왼쪽 아랫쪽에 은은한 열감과 통중이 있으며 구토가 느껴지는 기분 나쁜 증상이 있습니다.
직접 측정하니 혈압은 거의 정상(116/ 66)으로 나오고 혈당은 약 193 정도입니다. 금년 2월에 한국가서 검사하니
기존 당화혈색소가 6.5 정도이던 것이 7.1로 증가되었고 콩팥이나 간 수치가 이전보다 다 안좋아졌습니다.
혈당도 종전보다 높아서 공복에 150전후, 식후 엔 200정도 무작위 측정시에도 170 정도입니다.

현재 느끼는 증상이 당뇨와도 관련이 있는지요?
현지 병원에 가서 링거 맞는것도 오히려 작년처럼 혹시 더 문제가 생길까 우려되기도 합니다.
막연하긴 하지만 어떤 증상에 해당되는 약을 먹어여 될런지요?


answer Re : 당뇨와 구토
2019.03.15
황규엽 전문의
황규엽 전문의 공주현대병원 하이닥 스코어:1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3.2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황규엽 입니다

당뇨에 의한 합병증으로 오는 당뇨병성 위병증은 구토는 있으나 열감. 발열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발열이 동반된다면 장염이나 대장게실염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혈당은 다소 높은편으로 운동과 식이조절에 더신경 쓰셔야 합니다.

링거는 설사에 의한 탈수를 교정하기 위한것이고 당뇨환자에게는 혈당을 고려 하여 수액을 결정하거나 포도당이 포함된 경우, 인슐린을 포함한 수액을 주사하게 됩니다.이전의 쇼크는 링거보다는 항생제나 해열제와 같은 주사에 의해 저혈압 쇼크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막연히 약을 먹기보다 계속 불편하면 적절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