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목 부기와 시림/열감의 반복 그리고 좀 움직이면 약하지만 발목통증도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발목 부기와 시림/열감의 반복 그리고 사라질듯 사라지지 않는 통증을 어떻게 치료해야 합니까?
작년 6월 발목을 다친이후 해를 넘겨 증상이 계속되고 있으니 삶의 질과 일상생활이 너무 힘듭니다.
다친 경과와 치료과정 그리고 현재상태를 아래에 말씀드리오니 내용을 보시고,
선생님!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와 주세요.

63세인 집사람이 작년 2018년 6월 중순경에 운동을 위해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지면서 오른쪽 발목을 다쳤는데,
처음에는 크게 이상을 못느껴서 자전거타기 운동을 계속했습니다.

(1) 몇일 경과후에 발목에 약하지만 통증을 느끼고 동네 정형외과의원을 방문하고 진료받은 결과
1) 초음파, x-ray 상으로 이상이 없다고 하며 물리치료와 소염진통제 약물치료 처방을 받았습니다.
2) 통증완화는 조금 있었으나 완전히 통증이 가시지 않고 부기도 빠졌다 붓기를 반복해서

(2) 동네 한의원에서 침 치료와 부항 치료도 한 달 정도 병행 했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 사이 7월 하순까지 한달정도 (자전거를 탈때에 특별히 통증의 더함이 없어서) 자전거타기
운동을 일주일에 3~4일 / 하루 두세시간 정도를 계속 했습니다.
현재는 자전거운동은 물론, 작년 8월 초 이후로는 전혀 옥외 활동을 못/안하고 있음.

(3) 다친지 한달반 정도 경과 후인 작년 8월 초부터 근처의 발목전문 정형외과병원 두 곳에서 피검사(류마티스관련성 확인등의 목적), 발목스트레스 x-ray검사와 MRI 검사도 하였으나
1) 인대손상도 없고 단지 염증만 일부 남아있다는 진단과 함께
2) 발목고정을 한 달 정도하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5개월 정도, 금년 1월까지 계속하였습니다.
3) 정형외과 의사 선생님께 아래 (4)-1) 및 2)의 현재까지도 계속되는 증상을 얘기했지만 이런류의 증상은 오래간다는 말씀
뿐이었고 달에 한번 같은 약물처방과 치료만 게속하였습니다.

(4) 현재 상태는
1) 통증은 상당히 없으졌으나 (조금 많이 움직이면 심하지는 않지만 통증이 다시 시작됨) 붓기는 빠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습니다.
2) 다친지 두 달 정도 경과시점인 8월 중순정도부터는 발과 발목의 시림증상이 하루에도 몇번씩 나타나고,
어떤때는 열감도 나타납니다. 이런증상이 현재까지도 수시로 계속 나타나며 시림과 또는 열감이 느껴질 때에
실제로 손을 대어보면 얼음처럼 차갑거나 또는 발열이 있습니다. 열감이 있을때는 붓기가 심해집니다.
3) 열감(발열)은 지릿지릿한 감각과 함께 찾아옵니다.
4) 약효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도 있지만, 장기간 소염진통제 복용에따른 속쓰림으로 한달 전부터는 약물은 복용히지 않고 있고
대신에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만 파스를 부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붓기가 좀 약하게 나타나는 것같습니다만 그때뿐입니다.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요. 부디 제게 도움의 말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발목 부기와 시림/열감의 반복 그리고 좀 움직이면 약하지만 발목통증도 있습니다.
홍대진
홍대진 전문의 강남편하지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외관증상이나 느낌이 없는 정맥역류도 있는지요?

감사합니다. 외관증상이나 느낌이 없는 정맥역류도 있는지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홍대진 입니다.

하지정맥 도플러 초음파 검사를 해서 하지정맥의 역류 등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형외과적인 치료를 장기간 받았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으며, 다리의 열감, 부종 등의 증상으로 보아 하지정맥의 역류가 의심됩니다.
작은 정맥혈관까지 세심하게 하지정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병의원에 내원하시어 적절한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