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6개월 전만해도 단순 근육문제였던 허리가, 오늘까지 조금씩 이상해서 검진을 해보니 CT도 찍어봐야한다고하셔서, 찍었습니다.

CT와 X-ray 검사 결과 아랫쪽 경추중 총 세군데가 문제가 있고 두군데는 양상이 진행되었고, 한군데는 아직 극초기양상이라고하셨슴니다.

수술이 당장 필요하지는 않다고 하고 일단 물리치료나 자세교정, 체중감량위주로 하라고 하는데

제가 현재 사회복무요원 신분이라서 근무를 끝내면, 병원이 죄다 닫아서 보존적 치료, 물리치료를 받기가 쉽지않습니다.

그래도 되도록 치료를 받아야한다면 어떻게 받아야할까요.

현재, 약은 부작용 우려때문에 처방받지않았습니다.

현재 통증등의 증상이 심하지는 않고, 무리하지만 않으면 일상생활레 무리가 가지는 않습니다.

디스크 완화나 치료에 필요한 운동은 또 어떻게 진행해야할까요. 혼자서 할 수 있는 자세교정이나 치료는 뭐가 있을까요.


answer Re :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집에서 가정용 온찜질이나 저주파 치료기기를 구비하셔서 하는 방법이 있구요,
샤워할 때 뜨거운 물을 5분정도 쏴주거나 목욕이나 사우나를 이용해 온찜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쨋든, 뭉친 근육이 제기능을 못해서 발생하는 디스크나 근육통은 결국 자세가 문제입니다.
근본적으로 어떤 자세를 할 때 근육에 무리가 많이가는지, 근육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좋은지, 평소에 자신의 자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등 정확하게 아는 것이 관리에도 도움이 되므로, 자세분석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혼자서 해결하기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재활운동을 배우는 곳은 저녁늦게가지도 하는 곳이 많으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결국 자세나 습관때문에 뭄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질병으로 이어진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치료는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고 체중을 줄이는 것입니다.
병원에 가셔도 근육을 풀어주는 물리치료나 통증 완화 목적의 시술을 받으시는 것인데 이것 또한 치료법이 아닌 증상 완화 목적이므로 스스로 운동 하시기 바랍니다.
멕켄지 신전 운동 찾아보시고 따라하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았습니다.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디스크 완화 트레이닝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디스크증상을 개선하기위해 다방면으로 운동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 디스크 증상이 악화되는경우는 세가지피지컬 능력에 손실이 있어서 그런데 그것이 바로 근력, 체지방의 량, 밸런스입니다. 근력이 강해도 밸런스가 무너져있으면 디스크 증상은 악화될수 있으며 밸런스가 좋아도 근육이 약하면 역시 발병될수있습니다. 아래는 근력과 다이어트 그리고 밸런스를 맞춰주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전문적인 과정이니 운동은 꼭 전문 지도자의 지도아래 해주십시오.

1. 레그프레스
2. 레그익스텐션
3. 하이퍼 익스텐션(근력이 안되면 밴드 데드리프트나 혹은 수퍼맨으로)
4. 라잉 레그컬
5. 크런치
6. 오블리끄 크런치
8 인클라인 벤치프레스
9. 시티드 밀리터리 프레스

1~4번까지는 하체와 허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인데 허리의 직접적인 운동은 3번입니다. 나머지는 하체를 발달하고 허리사용을 제한하여 하체의 큰 근육들을 발달시키는것이죠(허리를 지지하는 핵심근육)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허리가 과사용 되는것을 방지하여줍니다. 5 6번은 복근으로서 허리 재활 초창기떄 복근근육을 발달시켜놓으면 허리 통증을 빠르게 개선 시킬수있도록 돕습니다 대신 이때, 싣업처럼 허리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허리를 쓰지 않고 복근만 고립적으로 하는 크런치 종류를 할것을 추천드립니다. 8,9는 꼭 멀티벤치에서 실시하여 허리의 부담을줄이고 상체 근력을 최대한 강화시킬수있는 운동들로 구성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