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엄마가 팔쪽을 너무 아파하세요. 아직도 이유를 모르구요.
엄마가 8년전에 유방암 오른쪽 수술을 하셨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재발은 아니지만 다른한쪽에 유방암이 또 생기셔서 왼쪽마저도 수술을 하시게 되었습니다.
지금현재 항암과 방사선치료까지 다 마친상태이십니다.
근데.. 항암과 방사선때문에 그런줄 알았는데, 어느날부터인가 엄마가 극심하게 팔에 고통을 느끼세요.
양쪽다 아픈데.. 특히나 오른쪽에 큰 고통을 느끼고 계십니다.
팔을 뒤로 돌려서 속옷을 벗는것도 불가능 할뿐더러, 딸인 제가 도와드려야 옷도 벗고 하실수 있을정도입니다.
외투도 벗을때 팔벌려서 벗는것도 조심하지 않으면 심하게 아파하십니다.
너무 아파하셔서 정형외과 몇군대를 가고 ct도 찍어보고 뼈주사도 맞아보고 유방암수술하셔서 주사맞으시면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밤에 잠도못자고 생활을 하기 어려울정도로 고통스러워하셔서 맞으셨습니다.
근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너무 아파하세요.
가면 다들 오십견이라고 하여 ct찍어보자고하고 주사한대 맞아주고,
그럼에도 주사맞은 하루이틀 들아프다가 다시 원상복귀되고, 혹시나 회전근파열아닌가싶어서
의심도 했지만.. 항암하실때 주사맞기힘드셔서 가슴부위에 케모포트?라는 관을 심어 주사 좀 손쉽게 맞을수 있도록 해놓은 것 때문에 mri도 못찍어봤습니다. 그걸 빼지 않으면 확실하게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요.
너무 답답해 하세요. 밤에는 특히나 너무 심하게 아파해서 끙끙 거리는 소리때문에 가족들한테까지도 미안해 하세요ㅠㅠ
어떡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오십견이고 회전근파열이고 등등 파악을 알수있는 검사는 뭐가 있을까요....
또 제가 위에 생각한 그 두가지 말고도 다른 병이 있을수 있을까요?ㅎㅎ
병원에 가면 뭘 어떻게 무슨 검사를 해달라고 해야할지 모르곘어요. 너무 아파하셔서 딸인 제가 보기 너무 안쓰럽답니다.


answer Re : 엄마가 팔쪽을 너무 아파하세요. 아직도 이유를 모르구요.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오늘 케모포트 제거하러 가신다고 하셨는데.. 참고해서 상의해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케모포트 제거하러 가신다고 하셨는데.. 참고해서 상의해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유방암 수술 후 팔의 통증은 너무 흔한 증상이며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유방암 치료와 관연된 통증의 경우 근막증후군, 방사선에 의한 손상으로 인한 통증, 림프부종 등이 있으며, 그 이외에 나이과 관련되어 여러 근골격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MRI가 중요한데 하필 케모포트가 있어 안타깝습니다.
지금 정보만으로는 뭐때문이다 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정형외과는 당연히 수술 받으신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신 것이겠지요?
제 생각에는 유방암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케모포트를 빼고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나와야, 아니면 최소한 배제할 수 있는 몇 가지를 빼야만 뭔가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요.
유방암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가 우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아픈 것은 당장 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최소한 통증치료라도 받아야 합니다.)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엄마가 팔쪽을 너무 아파하세요. 아직도 이유를 모르구요.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입니다.

케모포트만 있어도 MRI 촬영이 가능합니다
유방암이 있는 병력이 있었다면 골전이가 흔한 암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핵의학과에서 시행하는 Bone scan 이라는 촬영을 해보거나 안되면 초음파 촬영이라도 하시면 내부에 종창이나 인대 파열 등은 감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