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알레르기 결막염과 눈 주위 피부 트러블 질문.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위 증상 때문에 많이 애를 먹고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진단을 받은건 17년도 하반기 쯤 이였고
처음에는 약 좀 먹고 안약 좀 넣고 하니 금방 증상이 완화가 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18년도 들어서 다시 재발을 하고 그 이후로 증상 완화 재발을 반복하였고
여름철 쯤 눈병도 진단 받아서 눈병 치료를 받았고 안약의 효과가 크게 없어서
안약을 4차례 정도 바꾸엇고 지금은 플루메트론?과 라스타카프트? 안약 두 개를 사용을 하다가 효과가 좀 덜 해서 냉장 보관을 하는 안약 하나 추가 하였는데요.
안과를 방문하고 6일 정도 되었고 먹는 약 3일치 어제 다 먹었는데
예전에는 먹는 약 먹으면 증상이 크게 완화 되는게 느껴졋다 하면
지금은 그렇게 큰 효과가 없다고 느껴지고 잇어요.
뿐만 아니라 눈 주위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시작하고 좀처럼 낫지 않고 잇는데
혹여나 알레르기 결막염 진단 받은 분 중에 이런 경과를 보이는 환자들이 자주 보이는가요?
요즘은 활동을 조금만 해도 눈이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고 잇어서 취미 활동을 못 즐기고 잠만 자고 있어요.

의사 선생님이 이런 경우는 이례적인지
선생님이 보기에는 반복적인 알레르기 원인에 노출 되고 계신거 같다고 말씀을 하셧어요.

1. 알레르기 결막염 진단 이후 눈골 부위나 눈 주변 부위에 각질이 이는 등의
피부 트러블이 생겻는데 오랜 안약 투여로 안약 성분에 장시간 노출되어 피부에 문제가 생긴걸까요? 아니면 피부염 또한 알레르기성 아토피성 일까요?

2.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의 효과가 좀 처럼 들지 않는데 다음 주까지 경과 지켜보고
효과 없으면 약 성분을 또 높여야겟다 하셨는데 저처럼 안약이나 먹는약이 크게 들지않는 환자들은 보통 어떻게 이 결막염을 완화 시키는 지요?

3. 제가 야간 일 하면서 햇빛 안 보는 생활을 오래 하였는데 이것이 결막염이 낫지 않는 요안으로 작용이 되나요?

만성화가 된 거 같아 상당히 마음이 불편하네요..


answer Re : 알레르기 결막염과 눈 주위 피부 트러블 질문.
강희영
강희영 전문의 바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희영입니다.

반복적인 알러지 결막염과 눈주위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듯 하시네요.
현재 사용중인 안약은 알러지 결막염에 주로 사용되는 안약들입니다. 냉장고에 넣고 사용하신다는 안약은 사이클로스포린 계열의 안약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알러지 결막염은 재발이라는 표현을 잘 쓰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알러지 결막염 자체가 완치라는 것이 없고, 증상이 생길때마다 약을 써서 증상을 가라앉히는 대증치료를 하기 때문입니다.

1. 안약의 방부제 성분때문일 수도 있고, 알러지 반응이 심해져서 그럴 수 도 있고, 드물긴 하지만 라스타 카프트라고 하는 약제에 알러지가 발생하여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먹는약과 항염안연고를 일시적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여러종류의 약제들을 사용해보고 들으신 것처럼 호전이 없는 경우 좀더 강도를 높히기도 합니다.

3. 컨디션 저하나, 안구 건조증의 반복, 주변 환경의 안구 자극 요인 등등 모두 반복되는 알러지 결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약물 조절을 통해 증상을 잘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